한국적 요소를 활용한 동시대 작품 연구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세계화가 역사의 흐름이 되는 현시점에서 한국의 문화 세계화를 이룰 가능성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과 교류를 토대로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에게 표명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가지고 있는 점이다. 이에 한국적 요소를 활용한 작품의 연구는 세계화의 가능성을 높이며 이러한 방안 모색에 기여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여,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활용의 다양성과 차이점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향후 무용 창작자들에게 좋은 영향과 영감을 줄 수 있음에 목적과 필요성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적’이란 연속성과 영구성의 개념을 가진 전통과 현대화가 결합된 형태를 수식하는 단어로, 모든 예술과 더불어 무용작품 또한 시대를 담아 표현된 것으로 이러한 표현물이자 결과물은 향후 창조 활동의 원동력과 기반을 이루어 발전 방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기존 작품에서 나타났던 한국적 요소의 활용을 주제, 소재, 안무 의도로 이를 포괄하여 현대춤의 내재된 한국적 요소로 분류하여 탐구하였으며, 움직임, 의상, 장치 등을 무대에 활용된 한국적 외적요소로 나누어 활용방법을 알아보았다. 기존 작품의 연구를 통하여 한국적 소재 활용의 변화를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현대춤의 내재된 한국적 요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났지만 이에 반해 무대에서 활용된 한국적 외적요소들은 움직임과 국악 음악의 활용이 나타난 점과 의상 또는 소품의 한국적 활용은 전통적 요소를 그대로 수용한 면모가 보여 그의 다양성의 아쉬움이 있었다. 아울러 앞서 말했던 소재의 활용에 비해 비율적으로 작품의 수가 많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한국적 요소의 활용이 두드러졌던 동시대의 두 작품인 안성수의 <검은 돌: 모래의 기억>, 김보라의 <소무>를 연구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작품에 나타났던 활용과의 차이점은 이전에는 비교적 한국적 소재를 활용한 작품들이 많았다면, 현재에는 한국적 소재를 사용한 작품은 없었지만 외적요소의 활용은 이전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에 나타났다. 이러한 활용은 움직임과 음악에서 가장 짙게 나타났으며, 이 외에도 의상과 오브제 등을 통해 한국적 색체를 보여주었다. 아울러 한국적 요소를 활용할 때 형태를 그대로 사용한 경우는 없었으며, 현대화를 접목하여 새로운 창작물로서 활용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동시대 작품에서는 현대적 요소에 한국적 요소를 가미한 형태로 활용되는 특성이 있었다. 이를 통해 이전과 현재의 활용방법의 차이점과 변화, 변형 등을 알아보았으며, 동시대의 두 작품을 통하여 외적요소의 활용이 발전되었으며 다채로운 표현양상이 나타났음을 볼 수 있었다. 위와 같은 활용방법들의 변화를 통하여 더 발전적인 한국적 창작작품이 도출되기를 바라며, 향후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요소의 조화를 이룬 작품은 높은 가치와 예술성을 가진 한국 현대춤 작품으로, 한국의 문화 경쟁력과 더불어 세계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