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0

작품에 내재된 자연 이미지 연구

Title
작품에 내재된 자연 이미지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natural images inherent in a work - Focus on the Lin Huaimin,Shen Wei -
Author
이명주
Alternative Author(s)
LI, MINGZHU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현대무용가가 내재된 자연 이미지 융합한 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린화이민의 작품 <행초삼부곡>과 심위의 작품 <성희>내재된 이미지 분석하였다. 춤이라는 예술은 자연에서 추출한 것이고, 자연의 다양한 현상과 형태는 다른 방식으로 인간의 사상과 예술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자연계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혹은 닿을 수 있는 형태들이 있는데, 현실 생활을 반영한 현대무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춤의 이미지는 춤의 언어와 전체적인 춤의 이미지를 통해 내면의 감정과 영혼, 정신을 드러낸다. 춤 공연은 간소한 것으로 대체하고, 적은 것으로 항상 많은 것을 요구하며, 생동감 있는 정신 전달을 중시하며, 외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내면의 멋을 전달하고 주체의 속마음을 드러내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린화이민과 심위는 중국 무용가의 대표로 여러 편의 현대 무용 작품을 만들었다. 작품마다 두 무용가의 독특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며, 춤에 내재된 심상을 분석점으로 삼아 작품의 바디랭귀지 결합과 창작배경을 연구하며, 창작 아이디어와 심미적 추구가 투영되어 있다. 현대무용은 세상의 모든 것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자연의 변화, 모든 행동의 발현, 객관적 실생활에서의 움직임의 표현, 그리고 감정의 미묘한 표현 등이 모두 현대무용 작업의 영감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자연 이미지와 현대무용 창작의 문헌과 논문을 논의함으로써 두 사람의 관계와 영향력이 합리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1319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98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