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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운미-
dc.contributor.author진솔-
dc.date.accessioned2020-08-28T16:49:10Z-
dc.date.available2020-08-28T16:49:10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98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655en_US
dc.description.abstract세계 각국이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교육정책의 하나로 제시하면서 유아교육체제 개선에 관심을 기울이자 우리나라 정부는 공교육 실천을 위해 유아·놀이중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공표하였다. 누리과정은 아이들이 놀면서도 성장하고 배울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형성을 목표로 하였다. 세계적인 교육정책과 누리과정 5개 영역의 통합적 실천으로 통합교육과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예술교육과 비예술교육의 융합연구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졌다. 무용교육과의 통합교육 또한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타 분야에 비해 그 수와 진행여부가 미비하여 무용교육이 통합무용교육으로써 활성화 되어 유아의 교육과정에 무용이 교육의 일환인 교과로서 존립되기를 바라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는 개정된 누리과정의 개념 및 내용을 정의하고자 하였으며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분석하여 통합적 무용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유아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무용교육의 현황을 알아보고 보완점을 살펴보았다. 예술을 중점을 한 통합교육과 통합무용교육으로 나누어 학자들의 주장을 바탕으로 그 의미와 내용을 살펴보았으며, 무용교육과 타교과목과의 통합적 교육을 활용한 선행연구의 사례를 조사하여 통합적 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이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무용교육자는 어떤 교육방식으로 유아에게 무용교육을 접근시켜야 하는지를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누리과정의 유아를 대상으로 통합적 무용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무용교과와 타 교과와의 통합으로 각 교과의 강점을 강조하는 통합무용교육으로써 개정된 누리과정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유아에게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통합무용교육의 중요성을 대두하고자 하였다. 둘째, 무용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유아가 교육적 효과를 가장 많이 받는 부모 다음으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모든 발달 측면에서 중요한 유아시기에 적합한 교사 배출을 위해선 무용 전문 인력 양성에 대응하는 국가의 교육현장 지원이 필요하며 보다 좋은 질의 유아 무용교육을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사연수, 자격증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용교육 내용의 구체화와 다각화로 누리과정의 5개영역을 통합한 교수학습지도안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현행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누리과정을 도입한 유아교육기관의 수업체계를 기반으로 유아들의 창의력과 자율성이 향상될 수 있는 놀이중심 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교육부가 발표한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통합무용교육에 대한 정의와 사례를 분석하여 유아를 위한 통합적 무용교육의 활성화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무용교육이 본 연구의 활성화 방안인 누리과정 내용을 도입한 통합무용교육으로써 실행과 무용지도자 전문 확보, 놀이중심 통합무용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예술교육으로써 하나의 독립된 교과로서 자리 잡아 무용교육이 전문교육 외에도 유아교육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스스로 창의적 표현에 흥미를 느끼는 프로그램으로 이행하여 유아를 위한 통합적으로 안정된 무용을 통한 교육으로 확대되어 지향되길 조망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유아 통합무용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omotion Of Integrated Dance Education for Infants :Focusing on the revised Nuri-programs in 2019-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진솔-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in, Sol-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무용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한국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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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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