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공간에서의 비현실적 경험에 대한 플로우 형성 과정

Abstract

미디어의 비매개를 실현한 VR 영상의 환경은 기존의 미디어 환경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는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도 기존의 디자인 문법을 사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의해야 할 점은 VR 콘텐츠 디자인이 영상디자인에 해당하지만 사용자는 공간의 디자인을 경험하게 된다는 점이다. 이에 VR 콘텐츠 제작은 기존의 영상디자인 방법을 VR 영상디자인으로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의 구성 디자인 측면에서 VR 영상디자인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제작 방식의 VR 영상에서 비현실적 공간은 콘텐츠 제작에서 제작 의도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공간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핵심적인 공간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비현실적 공간의 디자인 방향 모색은 VR 콘텐츠 전반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 인식에 따라 수용자가 비현실적 공간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비현실 공간 수용의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리얼리즘 관점에서 비현실적 영상의 수용과 관련한 이론을 바탕으로 VR 영상에서의 공간 인식과 내용 인식이 현전인식과 판타지 인식을 매개로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이중매개모형을 구축하였다. 모형을 입증하기 위해 비현실적 공간을 경험할 수 있는 , , 의 세 가지 VR 영상을 실험 자극물로 사용하고, VR 공간 경험 후 설문에 응답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는 20~30대 남녀 24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세 가지 영상 경험 집단 간 공간 비현실 인식, 조화성 인식, 내용 인식, 판타지 인식, 현전 인식, 플로우 인식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공간 비현실 인식, 조화성 인식, 내용 인식은 현전인식과 판타지 인식을 매개로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주목할 것은 현전 인식과 플로우 인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상이하다는 점이다. 현전 인식에 미치는 핵심 영향요인은 영상의 내재적 특성 중 공간의 조화성 인식인 반면 플로우에 미치는 핵심 영향요인은 내용 인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플로우에 미치는 현전 인식의 영향은 내용 인식, 공간 비현실 인식, 판타지 인식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전 인식을 목적으로 하는 VR 영상과 플로우를 목적으로 하는 VR 영상은 상이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현전 인식을 목적으로 하는 VR 공간 디자인과 플로우를 목적으로 하는 VR 공간 디자인의 초점은 상이하게 접근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디자인 관점에서 현전 인식을 목적으로 하는 VR 공간 디자인의 초점은 인지구조에 부합하는 공간, 맥락에 부합하는 공간이라는 두 가지 축에 맞추어 져야한다. 플로우 인식을 목적으로 하는 VR 공간 디자인의 초점은 스토리 구조 반영과 상상력 자극이라는 두 가지 축에 맞추어 져야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VR 영상 제작에 있어서 목적에 따라 현전과 플로우라는 두 가지 지향점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상이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서 VR 영상 디자인의 기본적 원리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