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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서비스의 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감성디자인 활용 연구

Title
O2O서비스의 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감성디자인 활용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Emotional Design to Improve the Value of Consumption Experience in O2O Services
Author
임성환
Alternative Author(s)
Lim, Seong hwan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점차 1인 가구의 증가함에 있어 소비자 맞춤 서비스, 감성 중심으로 O2O서비스가 발전 될 것으로 전망되는 배경에서 사용자의 감성을 이끌어내고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또한 O2O서비스는 점점 발전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 연구한 O2O서비스를 포함하여 O2O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감성디자인에 대해 꾸준히 연구되고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성디자인 요소가 현재 제공되고 있는 O2O서비스에 적용하였을 때 소비자의 소비경험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O2O서비스의 이해, 소비경험가치의 이해와 유형, 감성디자인의 이해와 요소 등을 살펴본 결과, 소비경험가치의 유형은 커머스형, 자산임대형, 서비스 연계형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감성디자인 요소의 경우 감각적 요소, 기능적 요소, 맥락적 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다. 도출된 요소를 바탕으로 O2O서비스의 소비경험가치 유형별 사례를 3가지씩 선정하여 분석하였고, 실제 제공되고 있는 O2O서비스에 어떠한 감성디자인 요소가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사례분석 결과 공통적으로 나타난 요소를 선정하여 O2O서비스의 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해 감성디자인 요소에 대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디자인 요소의 선호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대상은 O2O서비스를 가장 활발히 이용하는 20대 ~ 40대 이상의 남, 녀로 설정하였다. 질문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O2O서비스 유형별 서비스 종류 선호도에서 커머스형, 자산임대형, 서비스 연계형에 관한 3문항, O2O서비스 3가지 유형별 소비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감성디자인 3가지 요소로 감각적 요소 3문항, 기능적 요소 3문항, 맥락적 요소 3문항으로 총 1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사례에 적용된 감성디자인요소 현황과 실제 선호유형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각 O2O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O2O서비스 종류와 감성디자인 요소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O2O서비스 유형별 서비스 종류에서 커머스형은 오더 서비스를 선호하였으며, 자산임대형은 공간 쉐어링 서비스를 선호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서비스 연계형은 배달 서비스의 선호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O2O서비스 유형별 감성디자인 요소는 커머스형, 자산임대형, 서비스 연계형 3가지 유형모두 사용자의 맞춤 설정을 통한 서비스 제공, 알림서비스와 같은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가 가장 높게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성별에 따라서 자산임대형에서 남성은 카 쉐어링 서비스를, 여성은 공간 쉐어링 서비스를 더 선호한다고 나타났다. 연령별에서 나이가 들수록 커머스형 오더 서비스의 선호도가 점점 낮아지는 걸 확인할 수 있었고, 감성디자인 요소에서 20대는 흥미유발, 30대는 피드백, 즐거움, 인터랙션, 40대 이상은 피드백, 인터랙션, 흥미유발 요소를 더 선호하는 걸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O2O서비스 제작과 개발시 획일적인 감성디자인 요소 활용이 아닌 타겟 층 선정에서 성별과 연령에 따라 각 O2O서비스 유형에 맞는 감성디자인 요소를 활용해야할 필요성을 인지해야하며, 흥미유발과 같은 각 O2O서비스에 맞는 감성디자인의 세부요소를 활용하고, 타겟 층에 알맞은 감성디자인 세부요소를 활용해 개발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인간만이 접근 가능한 감성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미래의 감성이 적용된 서비스, 마케팅 제공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감성디자인을 활용한 O2O서비스는 사용자의 소비경험가치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O2O서비스와 사용자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낼 도구로 작용할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각 서비스 유형과 사용자의 성향에 맞춰 감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O2O서비스를 활용하여 마케팅과 개발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각 O2O서비스 유형별 사용자가 선호하는 서비스 종류와 감성디자인 요소를 살펴봄으로서 해당 분야의 향후 연구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를 통해 더욱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또한 해당분야 뿐만 아니라 서비스나 마케팅 분야에서의 소비경험가치의 자료로써 사용자와 O2O서비스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구축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될 것을 전망하는 바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9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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