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납입의 동적 계약자 행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보험옵션에 대한 계약자 행위는 계약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데. 국내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에 내포된 GMWB 및 GMDB 보증옵션의 비용은 유니버셜의 보험료 자유납입 기능으로 인한 보험료의 동적인 납입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다만, 동적인 보험료 납입률이 미치는 효과는 지금까지 고려되지 않아 왔다. 이에 본 연구는 계약자의 동적인 보험료납입에 관한 적립액비율 모형과 금리차 모형, 두 가지 모형을 세우고, 이 두 모형에 따라 계약자의 동적인 보험료 납입이 GMWB와 GMDB 비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각 모형에 대해 보험료가 지속적으로 100% 납입된 정상납의 경우와 일부만 지속적으로 납입된 일부납(기본납)인 경우 그리고 계약자 행동을 반영한 동적납이 반영된 경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기본납에 비해 동적납인 경우는 보험료 납입률 증가로 인해 전체적으로 적립액이 증가하여 GMWB 증가하고, GMDB는 감소했으나, 그 합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현재 보험회사중 보증비용 평가시 정상납을 반영하는 회사는 향후 동적납 반영으로 보증비용의 인하가 가능하며, 기본납을 반영한 회사는 일부 인상을 검토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