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 0

스포츠 한류 현상의 요인 분석과 스포츠 한류의 영향력 및 파급효과 연구 한국 - 태국 여자배구 올스타 슈퍼매치를 중심으로

Title
스포츠 한류 현상의 요인 분석과 스포츠 한류의 영향력 및 파급효과 연구 한국 - 태국 여자배구 올스타 슈퍼매치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Satisfaction toward the Korean Wave of Sports in Thailand and Its Effects
Author
전종환
Alternative Author(s)
Jeon, Jonghwan
Advisor(s)
박성배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 요지 특정 국가의 문화는 단순히 그 국가만의 문화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인터넷과 미디어의 발전으로 이루어 낸 국가 간의 교류는 이제 그들의 문화를 주변 국가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와 공유하며 함께 만들어가고 있다. 한국의 문화 또한 이러한 흐름에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특히 한국의 대중문화는 ‘한류(Korean Wave)’라는 새로운 현상을 만들어가며 전 세계로 확산하였고 이제 한류는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들어 스포츠는 대중문화와 더불어 문화의 주요 핵심 부문으로서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국가적 자원이자 국가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스포츠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 콘텐츠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고 대중문화에서부터 시작된 한류 열풍을 이어갈 주체로서의 가능성을 피력하고 있다. 2017년부터 태국과 한국을 번갈아가며 친선 경기가 이어져 오고 있는 ‘한국-태국 여자배구 올스타 슈퍼매치(한태 슈퍼매치)’는 올해로 4년째에 접어든 양국가 간의 스포츠 교류이다. 2017년 태국 방콕에서 열린 초대 대회를 시작으로 2018년 한국의 화성에서, 그리고 2019년 4월 태국의 나콘라차시마와 방콕에서 두 경기가 열렸다. 태국은 전 세계에서 여자배구 인기가 가장 많은 국가로 꼽히고, 특히 한국 여자프로배구의 인기가 대단한 국가 중 하나이다. 한태 슈퍼매치는 한국 여자배구를 갈망하는 태국 팬들의 갈증을 해소해주고, 한국 여자프로배구가 핵심 한류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기대를 해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국 여자배구의 인기 요인들을 알아보고 태국에서의 한국 여자프로배구의 인기가 진정한 스포츠 한류 현상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탐색을 통해 스포츠 한류 현상이 어떤 영향력과 파급 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2019년 한국-태국 여자배구 올스타 슈퍼매치의 경기를 찾은 태국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태국에서의 한국 여자프로배구에 대한 인기의 선호 요인을 찾고 이러한 요인들과 한국 국가 이미지, 한국 방문 의도, 한국 제품 구매 의도에 대한 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여 어떠한 영향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전까지 진행되었던 대중문화 한류의 영향력 및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에서는 스타의 매력도에 의해 강한 팬덤이 형성되고, 이렇게 형성된 팬덤은 팬덤 동일시 현상으로 이어져 한국의 국가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한류 콘텐츠에 대한 선호와 관심은 한국 방문 의도와 한국 제품 구매 의도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한류 열풍으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왔다. 선행 연구되었던 대중문화 한류의 팬덤 동일시 현상과 국가 이미지 이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유사하게 적용시켜 본 결과 대중문화 한류의 영향력 및 파급효과와 일맥상통한 연구 결과를 얻었으며 스포츠 영역에서도 한류 현상이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고 스포츠 한류가 존재한다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다. 한국 여자배구 선수의 매력도와 한국 여자프로배구에 대한 흥미는 태국에서의 한국 여자배구 인기의 선호 요인이라는 결과를 얻었으며, 이러한 인기 요인들은 한국의 국가 이미지, 방문 의도, 제품 구매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여자배구로 인해 형성된 한국의 긍정적 국가 이미지는 한국 방문 의도와 한국 제품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국 여자배구 한류 현상의 지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태국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태국 여자배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한국 여자배구 선수들의 팬덤 형성을 통한 배구 한류 극대화가 요구되며 배구 한류를 통해 한국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부기관의 지원과 아시아 시장 확장을 위한 V-리그의 글로벌 마케팅이 이뤄졌을 때 여자배구의 한류 현상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스포츠 한류, 한국여자배구, 한국-태국 여자배구 올스타 슈퍼매치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9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5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