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중국인 학습자의 요구분석

Abstract

현재 중국에 한국어 교육은 주로 학문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한·중 경제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직업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학습자가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내 한국기업에서 근무 중인 중국인 직장인을 위해 한국어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직무 수행에서 필요한 한국어 교육의 요소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현재 중국내 한국기업에서 근무 중인 한국어 학습자 232명을 대상으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요구를 설문조사로 파악하고,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한국어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알맞은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과정의 설계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 대상별로 선행연구를 검토한다. 선행연구에서 아직 이루지 못한 한계점을 밝혀 내고 본 연구의 연구대상과 방법을 기술한다. 제 2 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먼저 특수 목적 언어 교육과 비즈니스 목적 언어 교육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그 다음으로 중국내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현황을 간단히 언급하였다. 제3장 학습자 요구 분석에서는 앞 장의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중국내 한국기업에서 근무 중인 학습자, 한국인 동료,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 본조사를 나눠서 설문 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고 조사결과를 분석했다. 제4장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방안 개발 방향에서는 제3 장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내 한국기업에서 근무 중인 학습자를 위해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방안 개발 방향에 대해서 모색해 본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 연구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의의를 확인하며 본 연구에 대한 한계점을 밝히고 앞으로 계속 연구되어야 할 과제를 제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