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세포의 분화와 콜레스테롤 대사에서 BTB and CNC homology 2 전사인자의 역할

Abstract

전신홍반루푸스(systemic lupus erythromatosus)는 자가항체를 포함하는 면역복합체에 의한 조직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대표적인 전신 자가면역질환이다. 정확한 병인 병리 기전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 질환이 B 세포 활성화 및 지질대사 불균형과 연관됨이 제시된 바 있다. 전체 유전체 연관 분석(genome-wide association studies)을 통해 SLE가 BTB and CNC homology 2 (Bach2) 유전자좌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었고, 실제로 우리 연구팀의 선행연구결과, Bah2-/- 생쥐에서 SLE 유사 증상이 자연 발생함을 보였다. 이 연구에서는 Bach2가 B 세포의 활성화 기전과 지질대사 조절에 관여할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Bach2-/- 생쥐와 정상 대조군 생쥐에서 B 세포를 순수 분리하여 다양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RNA-seq을 통한 전사체 분석 결과, Bach2-/- B 세포에서 Toll 유사 수용체(Toll-like receptor) 경로와 콜레스테롤 대사 관련 지표가 상향 조절되어 있었다. B 세포 배양 실험에서, Bach2-/- B 세포는 TLR4, 7, 9 자극에 반응하여 정상 대조군에 비해 이중나선 DNA에 대한 IgM과 IgG 자가항체 생성을 증가시키고 이는 항체 분비 세포 수의 증가와 연관되었다. 같은 조건의 자극에서Bach2-/- B 세포는 전체 IgG 분비 세포로의 분화에 결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IgG 분비량은 증가하였다. 이는 Bach2 결핍이 B 세포가 TLR 신호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여 IgG 클래스 전환된 자가항체를 더 많이 생성하게 함을 제시한다. 지방대사 관련 분석에서 Bach2-/- B 세포는 대조군에 비해 세포내 지방함량과 지질 수용체인 CD36의 세포표면 발현도가 현저히 높았다. 이런 차이는 형질아세포와 형질세포에서도 유사하게 관찰되었다. Bach2-/- B 세포는 대조군에 비해 산화된 저밀도지질단백질 (oxLDL)을 더 많이 유입하였고, 긴사슬지방산의 유입에는 세포 간 차이가 없었다. 이런 현상은 항-CD36 중화항체를 사용해도 지속되므로, Bach2 결핍 B 세포의 oxLDL 유입은 CD36 비의존적인 반응임을 알 수 있었다. 위의 결과는 Bach2 결핍이 B 세포의 TLR 신호에 대한 자가항체 반응을 증진시키고 지질의 세포 내 축적을 촉진함을 보였다. 따라서 Bach2는 면역수용체를 통한 자가면역 반응과 지질대사 항상성을 조절하여 자가면역질환의 발병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