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분석기반 소규모 공공청사 모듈러 공법 적용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최근 국내건설시장에서는 건설 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인건비 상승과 숙련공 부족, 품질 향상에 대한 기대로 현장위주의 건설방식에서 벗어나 공장생산 방식의 새로운 건설공법을 지향하고 있으며 공장제작 기반의 모듈러 건축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모듈러 공법은 계절, 기후와 관계없이 공장에서 생산하여 품질이 우수하고 건설노동자의 안전성 확보, 양질의 일자리 제공으로 건설생산방식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현장 폐기물 감소 및 재사용,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공법이다. 하지만 모듈러건축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조립식건물은 내진, 내화, 층간소음에 취약할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과 발주자 프로세스 부재, 설계사의 모듈러 기술부족, 모듈 제작업체의 부족 등 모듈러 시장 확대를 저해하는 요소들이 산재해 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공공분야의 경우, 이러한 모듈러 공법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 및 다양한 연구를 진행중이나 그 범위가 임대주택 등 주거시설에 한정되어 있다. 이 원인은 프로젝트의 발주방식 및 제도가 모듈러 공법을 적용하기에 매우 폐쇄적이며, 일반 현장시공방식(On-site Construction)과 프로세스가 근본적으로 다른 모듈러 건축의 다양한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분야에 적용가능한 모듈러 공법 프로세스 정립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수요창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소규모 공공청사는 공공분야에서 발주비중이 큰 편으로 지속적인 물량 공급가능하다. 하지만 소규모 공공청사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하기 위한 유사 사례가 미비하고 공사비 산정 체계가 일정치 않으며 어떤 변수에 의해 공사비 리스크가 증대되는지에 대한 확인도 어려워 전반적인 시스템 마련이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분야에 적용된 대표적인 모듈러 건축 사례분석을 통하여 프로젝트 단계별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소규모 공공청사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