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8 0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남성복 재킷 디자인 개선방안

Title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남성복 재킷 디자인 개선방안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enswear Jacket Design Using Design Thinking Process
Author
박지원
Alternative Author(s)
Park, Ji-won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여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능동적으로 제품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따라 현대 패션 시장에서 남성 소비자들의 욕구는 점차 복잡하고 다양해져 가고 있다. 이에 기존 디자이너의 직관과 감각에 의존한 남성복 디자인은 남성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어려운 시대에 도래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소비자 중심의 다차원적인 프로세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국내 남성복 시장은 복장 자율화의 사회적 분위기로 캐주얼 트렌드가 확산함에 따라 남성정장은 퇴출 국면을 맞이하였다. 이에 남성정장의 시장규모를 회복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이 노력하고 있지만 남성정장 시장의 침체기는 지속되고 있다. 위기를 맞은 남성정장 시장을 극복하기 위하여 남성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가 반영될 수 있는 남성정장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중심의 다차원적 프로세스인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남성정장의 구성 중 전체적인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복식인 재킷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보완하여 남성정장 재킷 디자인 개선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앞서 남성복, 남성정장, 남성정장 재킷의 각 개념과 특성을 학문적으로 규명하여 남성정장 재킷 디자인을 이해하였다. 이와 함께 연구에 활용하기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도출하기 위해 디자인 씽킹의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고 각 기업과 기관별 프로세스를 정리하여 공통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단계와 방법론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인 남성정장 재킷 디자인 개선을 위하여 남성정장을 착용하고 근무하는 사회 초년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종사하는 분야에 따라 사무직, 영업직, 자영업 그룹으로 분류하고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 적합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진행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남성정장 재킷 디자인 개선안을 개발하였다.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남성정장 재킷 디자인 개선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무직에 종사하는 연구대상은 구김에 강하고 관리가 용이하며 편안하고 실용적인 남성정장 재킷을 원하고 있었다. 연구대상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남성정장 재킷을 위하여 사이드 라인에 지퍼를 추가하여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으며 어깨 패드 제거 및 소매 패턴 변경을 통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였다. 또한, 몸판 절개에 여유 분량을 주어 활동성을 높였으며 구김 방지 및 세탁 가능한 원단을 사용하여 실용적인 남성정장 재킷을 개발하였다. 둘째, 영업직에 종사하는 연구대상은 수납이 용이하고 보온성이 좋으며 세련된 남성정장 재킷을 원하고 있었다. 연구대상이 원하는 사항을 반영한 남성정장 재킷을 위하여 탈부착 가능한 밑단을 추가하여 코트로 변형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더불어 다양한 사이즈의 포켓 디자인으로 수납공간을 확보하였고 서스펜더를 부착하여 휴대성과 착용감이 우수한 다기능적 남성정장 재킷을 개발하였다. 셋째, 자영업에 종사하는 연구대상은 용도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한 남성정장 재킷을 원하고 있었다. 이에 목적에 맞게 정장 또는 캐주얼 스타일로 변형하여 착용할 수 있는 리버시블 재킷으로 디자인하였다. 더불어 정장과 캐주얼 각 스타일에 적합한 디테일을 추가하였고 배색 효과를 주어 기능성과 심미성을 더한 남성정장 재킷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남성정장 재킷의 디자인 개선안은 남성정장 재킷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남성정장 재킷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여 침체기를 맞은 남성정장 시장의 위기 극복 및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소비자 중심의 패션 상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의 변화 방향성을 제시하고 영역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하는 바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8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435
Appears in Collections:
ETC[S]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