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의 미디어 다양성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지상파와 유료방송을 제치고 방송 미디어 시장의 주류 플랫폼으로 떠오른 유튜브 영상 채널의 다양성이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유튜브 채널을 대상으로 공급원의 다양성, 내용의 다양성, 노출의 다양성을 살펴보고 각각의 범주를 유료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비교했다. 다양성 분석에는 국내에 등록된 유료방송 PP 채널과 국내 유튜브 채널을 대상으로 채널수와 장르, 시청률 또는 조회수 등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 방법을 활용했다. 연구문제는 유튜브 채널과 유료방송 PP 채널을 두고 각각의 채널 집단에서 공급원의 다양성은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내용의 다양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또 노출의 다양성은 어떤지 등으로 설정했다. 공급원의 다양성을 확인하기 위해 각각의 채널 집단에서 운영되는 채널 수와 복수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 비율 등을 비교 분석했다. 내용의 다양성은 두 채널 집단을 대상으로 채널 장르의 분포와 각 장르별 채널 수를 파악해 다른 특성을 분석했다. 노출의 다양성과 관련해서는 유튜브 채널과 PP 채널 집단 간의 차이와 변화의 방향성을 확인하는 작업으로서 시청 및 조회 수 점유율 상위채널을 대상으로 채널 집단별 점유율 비중과 장르 분포, 장르별 채널 수를 비교했다. 연구 결과 유튜브 채널에서는 1인 미디어 중심의 신생 미디어가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서, 공급원 다양성은 기존 PP 시장보다 확대된 것으로 파악됐다. 내용의 다양성에 대해서는, 유튜브 채널의 경우 PP 채널과 비교해 채널 선택의 폭은 컸지만 인기 장르 중심의 장르 쏠림 현상이 증대해 다양성 확대 효과는 크지 않았다. 유튜브 채널은 연예․오락, 음악, 게임, 어린이 등 장르의 비중이 현저히 높은 장르 특성을 보였다. 노출의 다양성에서 유튜브 채널은 상위채널의 조회수 집중도는 PP 채널에 비해 낮은 것으로 파악돼 수평적 다양성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조회수 상위 채널 중심의 장르 분포 분석에서는 사용 가능한 채널 수가 PP 채널보다 적게 나타나 장르 쏠림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