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0

교육적 오락물이 청소년의 금연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교육적 오락물이 청소년의 금연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Education-Entertainment on the Non-smoking Attitude and Behavior of Youth : Focusing on the non-smoking webtoon ‘Suspicious Vending Machine(feat. non-smoking)’
Author
전사원
Alternative Author(s)
Jeon, Sawon
Advisor(s)
이병관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적 오락물이 우리나라 청소년의 금연 태도 및 행동 의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담뱃값 인상, 금연구역 확대, 담뱃갑 경고그림 제도 시행, 금연캠페인 실시 등 강력한 담배규제 정책의 영향으로 흡연의 직·간접적인 위험성에 대한 인식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 되었다. 그 결과 우리나라 성인 흡연율은 감소 추세이나, 최근 청소년 흡연율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액상형 전자담배, 가향담배 등 신종담배는 다양한 형태로 청소년 흡연을 조장하고 있어, 청소년들의 흡연 진입은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기의 흡연은 평생 흡연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 전체 흡연율 감소를 위해서 청소년 대상의 금연캠페인은 중요하다.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금연캠페인은 흡연 행태, 광고와 홍보 매체별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어 금연 웹툰과 같은 온라인 콘텐츠를 교육적 오락물로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9년 금연 웹툰 ‘수상한 자판기(feat.금연)’를 통해 교육적 오락물이 청소년의 금연 태도 및 금연행동 의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한 선행연구를 통해 수용자 관여(금연 웹툰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행위적 차원들(금연 태도와 금연행동 의향)과의 연관을 밝혀내는 실증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금연 웹툰 평가가 청소년의 금연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금연 웹툰 평가가 청소년의 금연행도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금연 웹툰을 접한 청소년의 금연 태도가 금연행동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넷째, 금연 웹툰 평가가 금연행동 의향에 미치는 영향은 금연 태도에 의해 매개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금연 태도 및 금연행동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오락물의 효과를 밝히고, 결론과 함께 의의와 한계, 제언에 대해 논의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8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35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사회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