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6 0

눈치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기본심리욕구만족의 매개효과

Title
눈치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기본심리욕구만족의 매개효과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Nunchi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Mediating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Author
강민호
Alternative Author(s)
Kang, MinHo
Advisor(s)
장유진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성인초기의 눈치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만족의 매개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 전국에 거주하는 성인초기에 해당하는 20대 남, 여를 대상으로 눈치 척도, 주관적 안녕감 척도(삶의 만족도 척도, 정적정서 및 부적정서 척도), 기본심리욕구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37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결과 분석을 위해 SPSS 23.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눈치 및 그 하위요인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만족 및 그 하위요인에 대한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눈치, 주관적 안녕감, 기본심리욕구만족은 모두 정적 상관을 보였다. 하위 요인 간 상관에서는 눈치 행동과 자율성 욕구의 상관이 유의하지 않게 나왔으며, 주관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을 제외한 모든 하위 요인 간의 상관이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왔다. 둘째, 눈치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만족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위 변인 간 매개 효과 분석에서는 눈치 파악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율성 욕구는 부분 매개, 유능감 욕구는 완전 매개, 관계성 욕구는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눈치 행동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유능감 욕구는 완전 매개, 관계성 욕구도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율성 욕구는 눈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지 않아서 매개 효과를 검증할 수 없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눈치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만족의 매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그 중간 기제를 밝혔다는데 있다. 또한, 하위요인 별 분석을 통해 각각의 영향력을 비교했다는데 있다. 눈치 파악이 눈치 행동보다 주관적 안녕감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점, 성인 초기의 눈치가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칠 때 유능감 욕구의 영향이 가장 컸고, 눈치 행동은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다는 점을 확인한 것이다. 이를 통해 눈치와 기본심리욕구만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한국사회에서 성인초기에 해당하는 20대의 주관적 안녕감 향상을 위해 눈치가 활용될 수 있고, 눈치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상담 기법 및 프로그램 개발에 본 연구 결과가 참고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8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403
Appears in Collections:
ETC[S]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