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개발사업 단계별 리스크 요인 중요도 분석

An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Risk Factors by Stage of Golf Course Development Project

최근 사회전반적인 경기침체 등으로 회원제 골프장의 영업이익율이 지속적으로 하락추세인 상황으로 내몰리면서 자본잠식 등의 이유로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는 회원제 골프장 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에 본 연구는 회원제 골프장 개발사업 단계별 리스크 요인 중요도를 분석하여 개발사업에 중요한 리스크 관리방안과 법적 제도 개선방향에 관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전체 개발사업의 단계별 리스크 중요도 분석을 위하여 선행연구 논문 고찰 및 FGI를 통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업 단계별 리스크 요인을 설정하였다. 그 결과 총 16개의 리스크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상위항목으로 사업계획 리스크, 사업준비 리스크, 분양 리스크, 관리운영 리스크 총 4개의 리스크 항목을 분류하였다. AHP모형을 활용한 중요도 분석결과, 사업계획 단계와, 분양 단계에서 리스크 요인이 높다는 중요한 정도를 이해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선 회원제 골프장 개발사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회원제 골프장시설의 환경적이나 지리적인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회원제 골프장 사업의 가장 중요한 리스크 관리대상은 분양성이였으므로 회원권 계약조건의 이용혜택, 이용료, 이용횟수 등을 잘 고려하여 영업수익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회원제 골프장 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해 본 연구 자료가 제한적이기는 하나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골프장, 리스크, AHP분석, 단계별 리스크, 입지의 타당성, 인. 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