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적 보수주의와 주식 과대평가

Abstract

상당수의 투자자는 재무제표에 보고된 수치에 고착화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하므로 이익을 인식하는 방법과 효과에 관해 학계와 실무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손실의 적시성을 강조하는 조건적 보수주의가 주식 과대평가를 낮추는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주식 과대평가는 시장가치가 본질가치에 비해 더 높게 형성된 것을 의미하는데 시장가치가 본질가치를 상회하여 형성된 이유는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과대평가하거나 자기자본비용을 과소평가하는데 기인한다. 경영자는 주식가격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최대한 늦추고자 하는 반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는 조기에 공시하고자 한다(Kothari et al., 2009). 이러한 성향이 지속되면 기업 내부에 악재가 쌓이게 되어 주식은 고평가되며(Liao, 2013

박종일 등, 2019) 일정 시점에 한계치에 도달하여 더 이상 숨길 수 없을 때 한꺼번에 쏟아지는 악재는 주가급락을 유도한다고 알려져 있다(Kim and Zhang, 2016

이상호와 최승욱, 2017). 그러나 언급한 일련의 선행연구에서는 손실의 적시성이 주식의 과대평가를 낮추는지에 관해 아직 실증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를 위해 2008년부터 2018년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조건적 보수주의와 주식 과대평가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조건적 보수주의는 Ball and Shivakumar(2006)의 3가지 회계기반의 측정치와 함께 추가분석에서는 Basu(1997)과 Khan and Watts(2009)의 연구방법론을 이용한 시장기반의 측정치를 이용하였다. 주식 과대평가는 Rhodes-Kropf et al.(2005)에서 제시한 주식 과대평가 측정치를 이용하여 주식 과대평가를 유발하는 요인을 기업특성, 시계열 특성 그리고 성장성으로 구분한 뒤 기업특성과 시계열 특성요인에 초점을 두고 조건적 보수주의와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실증분석결과, 조건적 보수주의는 주식 과대평가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손실의 적시성이 높아질수록 악재의 지연공시 유인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시장가치가 내재가치를 상회하여 나타나는 주식 과대평가 현상이 감소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조건적 보수주의가 기업가치를 결정하는 요인 중 분자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주식 과대평가를 낮추는 효과가 존재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손실의 적시성이 보다 두각을 나타내는 정보환경에 따라 조건적 보수주의가 낮추는 주식 과대평가 현상이 확인되었다. 즉, 산업집중도, 재무분석가 수, 연구개발비 지출 수준에 따라 손실의 적시성이 주식 과대평가를 낮추는 효과가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아직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던 주식 과대평가에 관한 연구를 확대하였다. 특히, 주식 과대평가의 관한 연구들이 주식 과대평가를 관심변수로 보고 주식 과대평가가 갖는 대리인비용에 초점을 맞추어 주식 과대평가된 기업의 이익조정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던 반면에 본 연구는 주식 과대평가에 미치는 영향으로써 보수주의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조건적 보수주의가 경영자의 악재를 지연 공시하는 행위를 억제하고 이로 인해 악재가 한꺼번에 쏟아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인 주가급락 현상이 감소할 수 있다고 제시하는 연구에 추가적으로 악재 지연으로 인한 주식 과대평가가 감소로 주식 과대평가가 줄어들며, 감소하는 주식 과대평가가 주가급락 위험을 낮출 수 있음을 제시함으로써 선행연구의 논리적 전개를 강화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