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 급탕공급 부하균등화를 위한 잠열축열조의 현장 적용

Field Application of a Latent Heat Storage Tank for Load Shaving of Domestic Hot Water Supply in District Heating

최근 에너지의 합리적 활용을 위하여 공동주택 아파트의 지역난방 공급비율이 매년 높아지고 있으나, 지역난방의 운영적 측면에서 특정시간에 발생되는 피크부하 완화를 통한 효율적인 열생산과 공급 및 지역난방 공급 중단 시 급탕열 공급은 난방 대비 대체가 어려워 사용자 측면의 불편함과 공급자 측면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적용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 중 열저장 능력이 우수하고 급탕공급에 적합한 78°C급 수화물계 잠열재를 이용한 축열조를 제작하여 지역난방 사용자 아파트 급탕공급설비에 현장 적용 및 수행하여 그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의 적용 결과 기존 공급방식 대비 급탕온도의 변화가 거의 없이 일정하게 설정된 온도로 사용자에게 공급됨과 열사용 피크 시간대의 부하량은 평균 약 35% 감소 및 비상열원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부하균등화에 따른 피크부하 감소로 기존 열 공급시설에서 10%의 열공급 여유와 신규 열공급시설 건설비용 및 열사용자의 공사비부담금이 각 5%와 10%가 감소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