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빈제어밸브 4개 중 2~3개를 교축하여 발전기 출력 증감발과 주파수를 추종하는 복합 변압운전 방식을 터빈제어밸브를 전개하여 교축손실을 줄임으로서 발전 효율을 극해화하는 순 변압운전 방식으로 대체하고 ESS를 연계하여 주파수 추종 및 자동발전운전을 하는 제어로직을 500MW 석탄화력을 대상으로 개발함
ESS운전(신속한 응답, 용량 한계)과 발전소 터빈 교축운전(느린 응답, 지속적인 운전)의 장단점을 보완하는 협조제어 알고리즘을 실제 발전소에 적용시 발전 효율 향상은 물론 전력수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여 계통 안정성에 기여 할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