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데이터센터 관리 표준 Redfish 구현과 쿼리 지원 개선

Abstract

데이터센터의 기능이 스케일아웃 솔루션과 가상화 시스템을 적용 등으로 인해 다양화되자, 이를 표현하고 관리 가능하기 위한 요구에 맞춰 차세대 데이터센터 관리 표준인 Redfish API가 등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Redfish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에 있어 활용가능한 라이브러리 및 대규모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새로운 시스템에 대규모 프로젝트를 연동 및 개발환경을 구성한 경험과 Redfish 인터페이스의 쿼리 기능을 개선한 구현에 대해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