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연체 시뮬레이션을 위한 표면 메시 자르기

Abstract

실시간 연체 시뮬레이션 및 절단 시뮬레이션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로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연체 시뮬레이션의 중요한 요구사항은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할 만큼 빠르고 사실적인 변형과 절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충족하기 위해 사용한 변형 가능한 객체 시뮬레이션 방법을 소개하고 이에 적용할 수 있는 대화식 (interactive) 절단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설명하는 연체 시뮬레이션은 격자 모양 매칭을 통해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달성하며 들로네 삼각분할과 활성 노드를 사용해서 삼각 표면 메시의 절단을 수행한다. 연체 시뮬레이션에서 격자 메시 절단과 삼각 표면 메시 절단은 빠른 계산을 위해서 절단에 의해 생성되는 메시 요소 개수가 크게 증가되지 않고 수행된다. 시뮬레이션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먼저 사용자가 원하는 삼각 표면 메시를 선택한다. 이후 이를 격자 기반 연체 시뮬레이션에 사용하기 위해서 삼각 표면 메시에 해당하는 격자 메시를 생성한다. 결과적으로 생성된 격자 메시로 변형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시뮬레이션 중 사용자가 마우스를 사용해서 칼을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며 격자 메시 절단을 하게 된다. 삼각 표면 메시도 대화식 (interactive)으로 절단된다. 하지만 삼각 표면 메시는 절단 중 격자 메시와의 연결을 업데이트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연체 시뮬레이션 중에 절단이 수행되지 않는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달성하고, 수술 시뮬레이션과 같은 절단이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