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연계 시스템의 성숙도 모델에 대한 데이터 과학적 접근 : 공항의 EAI를 중심으로

Abstract

공항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시스템 (IS)의 도입 및 정보 기술 (IT)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IS(분산 환경에서는 이를 node라고 부름)는 본연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상호 간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정보 공유를 수행한다. 이에 효율적인 정보 분배와 자원 관리를 하기 위해 정보 공유를 담당하는 정보연계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 공항은 무중단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정보 공유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요구사항은 증가하는 반면, 정보연계 시스템에 연결된 노드의 수는 증가하며 복잡해짐에 따라 내재한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를 대상으로 한 평가 체계가 부재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조직 배경의 구성 요소인 회사 전략, 회사 문화, IT infrastructure, 그리고 외부 환경에 대한 데이터 과학적 접근을 통해 종합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정보 공유 중심의 프로세스를 활용한 공항 정보연계 시스템의 성숙도 모델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를 한국의 공항을 대상으로 분석 및 평가한다. 첫 번째로 IS의 구성 요소로 구분하고, 계획-실행-점검 (plan-do-see)으로 체계화한 정보연계 시스템 프로세스를 도출한다. 이를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CMMI)에 적용한 개념적 성숙도 모델을 제시한다. 두 번째로 노드의 전략적 관리를 위해 advanced Metcalfe’s law를 활용한 EAI network power를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이는 조직 배경의 내부 요인 중의 하나인 IT infrastructure로서 조직의 산출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확인한다. 세 번째로 외부 환경에 대한 분석을 위해 항공 여객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 경제적 지표를 확인하고, 이를 인공신경망 (ANN)으로 예측한다. 마지막으로 공항의 정보연계 시스템 담당자를 대상으로 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수행하여 9개 프로세스의 실행에 해당하는 22개의 활동에 대해 조직의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설정한다. 각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최종 점수를 도출해 정보연계 시스템의 성숙 단계를 식별한다. 이를 통해, 통합적 관점으로 정보연계 시스템에 대한 정보와 조직의 수준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IS와 조직의 배경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정보연계 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는 절차를 기술한 점에서 학술적으로 이바지했으며, 공항의 사례 분석을 통한 활용방안을 제시한 점은 실무적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