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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유승호-
dc.date.accessioned2020-08-25T07:30:38Z-
dc.date.available2020-08-25T07:30:38Z-
dc.date.issued2019-08-
dc.identifier.citation한국생산관리학회지, v. 30, no. 3, Page. 227-250en_US
dc.identifier.issn1229-831X-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99971-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52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업의 내부 및 외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을 유형화하여 분류할 수 있는 ‘위기관리 유형 매트릭스’를 제시하는 연구이다. 매트릭스의 축은 행위의 고의성 여부와 기업의 대응 가능성 여부이며 매트릭스 상의 네 가지 위기 유형에 대한 기업의 사례를 각각 4개씩, 총 16개의 기업 사례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각 영역에 속한 기업의 공시자료(매출액, 당기순이익, 영업이익)를 기반으로 사건 발생 전과 후 2년 동안의 성과를 오차막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업 위기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사건들이 과거와 달리 빠른 속도로 소비자들에게 확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위기 대응 전략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위기관리 유형 매트릭스’와 고객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위기 상황에 따른 기업의 위기전략 대응 방향’은 기업에서 위기관리를 담당하는 실무진 및 연구자들에게 위기의 유형을 선별하여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틀을 제시할 것이다. This study proposes the ‘Crisis Management Type 2×2 Matrix,’ which categorizes various accidents both inside and outside companies. The axes of this matrix include ‘the intention of action’ and ‘the possibility of company action,’ and the four cells in the matrix include four cases per cell representing each crisis type. The performance of these companies during the two years before and after the accidents is investigated based on disclosure data, such as sales and net profit. The investigation reveals that rapid response to a crisis is important, particularly in the contemporary business environment, in which various events and accidents impact consumers quickly. We expect that the suggested ‘Crisis Management Matrix’ and ‘Crisis Strategy Direction in Crisis Situation’ provide practicing managers and researchers an important framework to identify crisis types and decide on strategic directions.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 또는 저서는 2016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16S1A5B5A07920470)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생산관리학회en_US
dc.subject위기관리en_US
dc.subject위기유형en_US
dc.subject상황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이론en_US
dc.subject고객경험en_US
dc.subjectRisk Managementen_US
dc.subjectRisk Typeen_US
dc.subject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en_US
dc.subjectCustomer Experienceen_US
dc.title기업의 위기관리 유형에 따른 성과 분석: 고객경험을 중심으로en_US
dc.title.alternativeEffect of the Type of Risk Manag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Focused on Customer Experience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30-
dc.identifier.doi10.21131/kopoms.30.3.201908.227-
dc.relation.page227-250-
dc.relation.journal한국생산관리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박근완-
dc.contributor.googleauthor배지원-
dc.contributor.googleauthor유승호-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Geunwan-
dc.contributor.googleauthorBae, Ji Won-
dc.contributor.googleauthorYoo, Seung Ho-
dc.relation.code2019034171-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DIVISION OF INDUSTRIAL INFORMATION STUDIES[S]-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INDUSTRIAL INFORMATION STUDIES-
dc.identifier.pidshoy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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