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실시간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의 설계

Designing a Distributed Real-Time Multi-Agent System

에이전트 기반 시스템은 그동안 지능형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context-aware computing을 통한 사물/사람/장소의 통합운영에 매우 중요한 소프트웨어적 특성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미들웨어 시스템의 기반위에 이러한 지능형 에이전트간 실시간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 계층 설계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기존에 많이 연구되었던 실시간 시스템과는 다른 연성 실시간 통신시스템 및 스케줄링 서비스를 아울러 설명함으로써 에이전트간 통신 및 스케줄링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