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용 외장형 광대역 극초단파 부분방전 센서의 구조에 따른 특성 비교

Abstract

가스절연 개폐장치(GIS)용 극초단파 부분 방전 측정장치에 다양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외장형 부분 방전 (PD) 센서를 제작하였다. Fat-dipole, 대수주기 (log-periodic), spiral 및 log-spiral 형 패치안테나 를 이용한 외장형 PD 센서의 주파수 특성과 검출감도를 기본 Dipole형 센서와 비교하였다. 제작된 센서는 170 kV 단상 GIS의 스페이서에 장착하여 5 pC PD에 대한 각 센서의 주파수 특성과 감도롤 측정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