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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수송실적자료를 활용한 경부·호남선의 철도직접수요모형의 작성과 적용

Title
고속철도 수송실적자료를 활용한 경부·호남선의 철도직접수요모형의 작성과 적용
Other Titles
Calibration and Application of Direct Demand Models for KyungbuHonam Line After KTX Commissioning
Author
서선덕
Issue Date
2004-06
Publisher
한국철도학회
Citation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age. 29-34
Abstract
일반적으로 철도수요를 추정할 때에는 매표실적에 근거한 직접수요모형(Direct Demand Model)을 많이 사용하여왔다. 고속철도가 2004년 4월 개통됨으로써 실행된 수요가 나옴에 따라 이를 이용하여 KTX와 일반철도를 고려한 직접수요모형의 작성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운행 전․후의 실제 수요를 이용하여 고속철도 개통 전․ 후의 직접수요모형을 추정하여보았다. 모형에 사용되는 변수로는 철도서비스, 사회경제지표 등을 사용하였다. 그 중 철도서비스, 즉 운행시간, 운행빈도, 운임 등을 집중적으로 사용하여 모형을 작성하였다. 이렇게 작성된 모형은 KTX와 일반철도, 일반철도 등급간에서 철도서비스 변수의 기여를 명시적으로 제시해준다. 개발된 모형을 이용하여 KTX 및 일반철도의 운행방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78216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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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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