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8 0

RFM 모델에 기반한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 구성 평가 프레임웍

Title
RFM 모델에 기반한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 구성 평가 프레임웍
Other Titles
An RFM Model Based Evaluation Framework for Product Assortment in Internet Shopping Malls
Author
박광호
Keywords
인터넷 쇼핑몰; RFM 모델; 상품 구성 평가; 상품화계획
Issue Date
2004-06
Publisher
한국경영정보학회
Citation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004년 춘계학술대회, Page. 132-138
Abstract
최근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 및 상품의 다변화에 성공하며 성숙된 유통 채널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은 수천, 수만 가지 종류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 효율적 운영과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현재 취급하고 있는 상품들의 구성이 적절한지를 평가하여 향후 상품화계획(Merchandising)의 전략적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요구된다. 그러나, 이런 사업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 상품 구성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RFM 기반 상품 구성 평가 프레임웍을 제시한다. 제시하는 상품 구성 평가 프레임웍은 RFM 변수,파레토 변수, 전이 지수, 기술 통계 등 4가지 측정 변수 유형과, 각 변수 유형별 지표들의 측정 값을 토대로 상품 구성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비즈니스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국내 대표적인 커뮤니티 기반 인터넷 쇼핑몰에 적용하였으며, 평가 결과는 해당 쇼핑몰의 상품 구성 전략 수립에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9711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97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