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7 0

지도자의 지도행동 유형에 따른 선수들의 만족도 조사연구

Title
지도자의 지도행동 유형에 따른 선수들의 만족도 조사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n Athelets' Satisfaction in accordance with Coaches' Instructing style.
Author
임성준
Alternative Author(s)
Lim, Sung-Joon
Advisor(s)
이진수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농구팀들에 있어서 선수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코치의 리더십 행동유형과 선수 만족도의 관계를 밝혀 효율적인 지도자의 행동유형을 제시하는데 있다. 또한 고등학교 농구 선수들의 성별과 학년, 포지션에 따른 리더십 행동유형과 선수 만족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결과는 지도자들에게 지도 방법의 개선 및 효율적인 스포츠 집단의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고등학교 농구 선수 270명을 대상으로 스포츠 지도자 행동 검사지(LSS)와 선수 만족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성별에 따른 리더십 행동유형에서 남자와 여자들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년에 따른 리더십 행동유형의 변인들 간에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지션에 따른 리더십 행동유형은 센터 선수들이 스몰 포워드, 파워 포워드선수들보다 훈련과 지도행동을 높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민주적 행동과 사회적 지지행동에서도 센터 선수들이 더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선수 만족도는 하위 변인들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선수 만족도는 하위 변인들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지션에 따른 선수 만족도는 하위 변인들에서는 운동수행 만족도에서는 센터가 슛팅 가드 보다 더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심리적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 행동유형과 선수 만족도의 상관관계에서는 훈련과 지도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긍정적 피드백 변인들이 선수 만족도의 하위 변인인 운동수행 만족도, 심리적 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 행동유형 중 훈련과 지도행동, 권위적 행동유형이 선수 만족도의 운동수행 만족도, 심리적 만족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9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652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