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 감상곡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논문은 음악 교과서에 제재되어 있는 음악 중 성악곡을 감상함으로써 청소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음악 감상으로 인하여 청소년에게 보다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관련 문헌을 통해 음악 감상 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와 목표, 필요성, 단계에 대해 정리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다. 또한 중학교 1학년 9종 교과서의 감상 영역 중 성악곡의 분포를 알기 위하여 영역적 비율 분석, 악곡의 수 분석, 감상곡의 분포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성악곡의 분포도를 작성하였다. 교과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교과서 9종의 이해·활동영역 중 활동영역은 가창-감상-기악-창작의 순으로 비율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제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 편성 기준에는 적합하지만 활동 영역간의 균형이 맞지 않음으로 활동 영역이 서로 잘 어우러지는 균형 있는 통합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감상영역에서 우리나라 음악과 서양음악의 분포도는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음악은 전통음악에 비해 창작음악과 가곡의 비중이 작고 전체적인 제재곡의 수가 교과서별로 차이가 크며 서양음악은 곡의 종류가 다양하게 제재되어 있지 않음으로 다양하고 더 많은 곡수가 추가 되어야한다. 셋째, 전체적인 음악 감상곡에 비해 성악곡의 비중이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성악곡의 경우 가사의 전달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가사를 자세히 기보하지 않은 악곡이 대부분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음악 감상 교육의 영향과 성악 감상곡이 미치는 비중과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음악 감상 교육에서 성악곡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그 영향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악 감상곡이 기악 감상곡보다 기억에 더 오래 남으며 가사 등의 추가자료가 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가사의 전달이 잘 되지 않아 그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악곡의 감상을 위해 적당한 자료가 제시될 경우 이해가 잘되며 학생 다수가 현재 감상 수업 시 제시되는 자료보다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자료가 제공되기를 원한다고 서술하였다. 셋째, 성악곡과 기악곡의 감상 후의 기분변화는 다르며 성악곡이 기악곡에 비해 정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악곡은 가사로 인한 흥미유발과 집중력이 향상되며 그 의미 전달이 빠르고 다양하고 직접적인 감정 표현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음악적으로 곡의 선율을 빨리 익히며 곡의 리듬이나 분위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감상하며 악곡의 표현을 잘 해낼 수 있게 한다. 설문 결과를 종합해보면 성악 감상곡은 가사로 인한 문학적인 영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학습적인 효과, 빠른 음악적 학습효과와 더불어 음악에 대한 친밀감을 높여준다. 또한 말과 목소리가 주는 편안함으로 인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성악 감상곡의 영향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체계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통합적인 감상수업을 진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감상수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