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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연습장 이용만족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Title
골프 연습장 이용만족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Other Titles
The phenomenological study customers' satisfaction of golf ranges
Author
김인중
Alternative Author(s)
Kim, In-Joong
Advisor(s)
조영호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사회의 골프 대중화에 편승되는 성공적인 연습장 경영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고 여태껏 연습장 경영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써 질적 연구를 통해 골프연습장의 이용만족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회원 500인 이상의 골프연습장 2곳과 500인미만의 연습장 2곳, 총 4곳의 연습장 안에서 질적 연구 대상을 선정하여 대상간의 동질성과 연구 방법간의 상호 보완을 꾀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골프 연습장을 6개월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11명의 고객들로 선정하였으며, 구체적으로, 골프연습장 이용자 7명, 골프연습장 운영진 3명과 골프연습장 지도자 2명이었다. 본 연구의 가장 주된 자료 수집 방법으로 심층면접은 여섯 가지 질문 유형을 참고하여 반 구조화된 면접(semi-struct-ured interview)과 비 구조화된 면접(unstructured interview)을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질적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총 두 가지의 상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는 동기이다. 동기는 다시 1) 내적 동기와 2) 외적 동기의 하위 범주로 나뉘어졌다. 1) 내적 동기를 구성하는 하위 요인으로는 (1) 마인드 콘트롤 (2) 운동 효과 그리고 (3) 우월감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하위 요인들이 연습장에 이용자를 끌어 모으는 내적인 동기 요인이다. 2) 외적 동기를 구성하는 하위 요인으로는 (1) 일의 연장으로의 인식과 (2) 부모의 강요와 권유를 들 수 있었다. 두 번째의 상위 범주는 골프연습장 이용 요인이다. 이는 다섯 가지의 하위 요인으로 나누어졌다: 1) 접근성
2) 연습장의 시설
3) 인적 자원
4) 서비스
그리고 5) 가격. 1) 접근성은 이용자가 연습장에 도달하는 편리성을 말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주차 시설, 도로 상황 등이 주요 쟁점으로 부각되었다. 2) 시설은 하위 요인으로 (1) 연습 시설(비거리와 타석 문제)과 (2) 부대시설로 나누어졌다. 이 두 시설 요인의 원활한 이용 정도가 이용자의 만족과 직결된다고 나타났다. 3) 인적 자원은 하위 요인으로 (1) 지도자와 (2) 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었다. 지도자의 능력과 지식의 전문화 정도가 이용자의 지각된 편의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4) 서비스는 (1) 시간관리 (2) 사교클럽 조성과 (3) 고객 관리의 하위 요인으로 나누어졌다. 서비스에서 이용 시간에 대하여 이용자가 자율권을 갖는 만큼 서비스 만족이 발생한다는 점과 골프연습장은 일종의 사교의 장 또는 모임의 매체 역할을 제공 해 주어야 한다는 측면이 부각되었다. 5) 가격 요인은 이용자가 연습장 선정과 지속적인 구매에 대한 고려 시에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측면으로 나타났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xamine a conceptual model among using environment and using satisfaction and desire to stay in Golf training facilities. Research methods for this study is Qualitative research. In order to achieve the goals of this study, the researcher attempted to apply the phenomenological research approach to understand golf range users experiences. To do, 11 users were sampled randomly through the reputational case selection process. Then, data were collected for 10 weeks through in-depth interviews(personal and group-wise) and analysis of contents. The collected data were processed through three stages: theme-wise grouping, semantic categorization and semantic conceptualiz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golf range user's motivations into internal and external motivations. while being further sub-divided: 1)Internal motivations can be divided (1)Mind control, (2)Effect of exercise, and (3)Superiority
2)External motivations can be divided (1) Continuation of Work, and (2)Persuaded by parents. Secondly, golf range user's perceived use factors could be divided largely into 1)accessibility, 2)facilities, 3)human resource, 4)service, and 5)cost. Each category could again be divided into several sub-categories: 1)Accessibility could be further divided into (1)parking place, and (2)road system
2)facilities could be further divided into (1)practice equipment, and (2)subsidiary facilities
3)human resource could be divided into (1)coach, and (2)terminology of coach 4)service could be further divided into (1)time management, (2)social club production, and (3)consumer relationship marketing , and 5)cost explained when consumer select golf range and desire to stay in use.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8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5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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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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