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

Abstract

본 연구는 유치원 예비교사와 초임교사, 경력교사가 유치원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그들이 시급하게 필요로 하는 지원을 고찰해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의 정도는 어떠 한가? 2. 유치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가 요구하는 지원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 예비교사 122명, 유치원 초임교사 118명, 유치원 경력교사 132명, 총 372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치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교직 생활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김신영, 1998)와 지원 요구(이지영, 2000)와 관련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α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검증과 ANOVA, 추후 검증으로 Duncan's Multiple Ranges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유치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가 요구하는 지원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치원 예비교사는 처음 맡게 된 유아들과의 시작을 위한 교수전략을 위한 지원을, 초임교사와 경력교사는 프로그램 계획?실행?평가를 가장 시급하게 필요로 하는 지원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가 요구하는 16가지 지원 요구 중 가장 시급하게 요구하는 5가지 상위 지원은 동일한 분야에서 지원 요구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원의 우선순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예비교사는 처음 맡게 된 유아들과의 시작을 위한 교수전략을 가장 시급한 지원으로 요구한 반면, 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는 프로그램 계획?실행?평가와 관련된 지원을 1순위로 요구하였다. 유치원 예비교사도 프로그램 계획?실행?평가와 관련된 지원 요구가 상위 지원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예비교사와 초임교사, 경력교사는 법률적 문제와 관련된 지원을 상위 지원으로 요구했다. 유치원 경력교사는 유아교육에 대한 확신/도덕적 지원 요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요구의 우선순위에는 차이가 있으나 유치원 예비교사와 초임교사는 유아교육에 대한 확신/도덕적 지원을 상위 지원으로 요구하였다. 유치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는 특정 유아들을 위한 교수전략과 관련된 지원을 요구하였고, 특히 유치원 초임교사는 학급경영과 조직과 관련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응답을 보였으며, 교수에 대한 ‘반성적 사고’에 관련된 지원은 유치원 경력교사들이 초임교사들 보다 상위 지원으로 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예비교사를 위해서는 유아, 학부모, 유아교육기관과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위하여 교육실습 기간의 연장이 필요하며,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에게는 정부 차원의 인적 지원이 실현될 때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가 유치원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감소시켜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하여 교육실습 지도교사를 모델링하고, 초임교사는 경력교사를 모델링하는 순환적 관계 속에서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의 긴밀한 상호 협력 체제의 구축과 효율적인 교사발달을 촉진하는 멘토링이 필요하고, 수업사례분석이나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기 장학, 동료 장학, 원내 장학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요구하는 지원의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교육담당자와 교육 연구자 및 행정가들은 교사가 처해있는 교직 환경과 교사 변인을 고려하여 그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지원에 기초한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되어야한다. 유치원 현장에서 그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명확히 정의 내린 교사나 그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알고 있는 교사는 문제해결 능력이 없는 교사에 비하여 보다 빠른 성장을 거듭할 것이다. 유치원 교사들이 느끼는 문제나 그들이 요구하는 지원은 유치원 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나 관심사, 역할 수행에 따른 상황적 변인들을 고려하여 유치원 현장에서 관찰과 심층 면담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