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9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명훈-
dc.contributor.author장은아-
dc.date.accessioned2020-04-13T17:50:21Z-
dc.date.available2020-04-13T17:50:21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73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5588en_US
dc.description.abstract유통시장이 글로벌화되고 소비자의 니즈(needs)가 다양화되고 매장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기존 소매 업태간의 고유 영역도 파괴되기 시작하여, 새로운 형태의 퓨전형 업태가 속속 출현하고 있다. 이런 시대 여건 변화에 따라 상업시설의 트랜드는 백화점, 재래시장 위주에서 점차 할인점, 전문점형태의 복합쇼핑몰,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U.E.C-
dc.description.abstractUrban Entertainment Center) 로 이동·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단순히 물건만 사고 파는 곳이 아니라 커뮤니티와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함께하는 쇼핑몰에 대한 개발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U.E.C 이용자의 이용패턴을 분석함으로서, 향후 U.E.C 개발에 있어 고려해야 되는 요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용행태의 특성을 파악함에 있어서는 일원분산분석과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로 첫 번째, 이용자의 이용행태가 U.E.C 장소별 특징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도출하였고 두 번째,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도출된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나이가 많을 수록 지출금액이 증가한다. 2. 이용시간이 증가할 수록 지출금액이 커진다. 3. 시설이용수가 증가할 수록 지출금액이 커진다. 4. 영화관 방문목적자는 타시설 이용 목적자보다 지출금액이 작다. 5. 직장인과 주부의 지출금액은 학생보다 크다. 6. 미혼자보다 기혼자의 지출금액은 크다. 7. 거주자의 이용거리가 가까울 수록 지출금액이 크다. 더불어,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한정하여 U.E.C 개발 시 고려해야 될 내용을 정리함으로써 U.E.C 시설 계획 시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dc.description.abstractAccording to circulation market globalizes and customer's needs diversifies and competiotion intenses, new fusion market becomes taken place and broken original biz pattern in the existing retailer. Follow this chinging trend, current commercial market is getting to be outlet, complex shopping mall and U.E.C from market and department store. Due to market change, promoters are intensifying entertainment into existing shopping mall. however most of them develop only multi-flex cinema.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using pattern of user U.E.C to promote development of U.E.C. I researched by ANOVA and Linear Regession. According to this study, First, I deduced that U.E.C users have difference as per classes of U.E.C by ANOVA. According to this deductive conclusion, Second, I grasped feature of using pattern for 3 U.E.C (COEX mall, Central city, Techno mart). According to Linear Regession, Third, I deduced a primary factor for expenses when using U.E.C. According to above conclusion, Lastly, I furnish U.E.C plan which are basic data and report to promote U.E.C.-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Urban Entertainment Center 이용자 이용패턴 분석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Using Pattern in Urban Entertainment Center-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장은아-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ang, Eun-A-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도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