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발코니 난간 적용 실태조사를 통한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주택의 유형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파트이다. 그러나 현재 건설되고 있는 아파트의 입면은 획일화, 단순화 되어 있는 상황으로 입면 디자인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 하고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시도는 여러 입면구성 요소 중 옥탑, 피로티, 측벽, 지층구성 요소에만 주로 디자인되는 경향이 있어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외면되고 있는 발코니 난간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과정은 국내·외 난간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발코니 난간관련 법적 기준들을 파악하며, 다른 나라 국가 중 일본, 중국, 유럽의 국가들을 선정하여 외국 아파트의 발코니난간의 사례들을 조사하였다. 또한 국내 아파트 브랜드별 난간 적용 실태조사와 설계업체 및 난간제작업체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발코니 난간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발코니 난간 적용실태 조사 및 분석은 준공 및 입주 현황을 파악하여 2001년 이후인 최근의 아파트 단지 35개를 선정하였으며 지역은 강남 재건축단지와 강북 길음 뉴타운, 용인시로 한정하였고, 아파트 층수는 10층 이상 30층 이하의 고층 및 초고층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여 2006년 8월 각 아파트를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아파트 브랜드선정은 아파트 파워대상 10위 이내 브랜드 중 삼성물산 레미안, 대림산업 e-편한세상, 엘지건설 자이, 현대산업개발 I-PARK, 대우건설 푸르지오 등 5개 브랜드를 선정하고 실태조사의 폭을 넓게 하기 위해 대한주택공사, 현대건설 홈타운, 롯데건설 롯데캐슬, 동부건설 동부센트레빌, 월드건설 월드메르디앙 등을 기타 군으로 추가 조사하여 전체 35개 단지를 우리나라 아파트 발코니난간의 표본적 현황으로 설정하여 재료의 적용, 난간 형태특징, 문양적용 여부, 발코니 형태와 난간 변화, 준공시점에 따른 변화, 분양면적의 영향성, 층수에 따른 난간의 변화 등으로 항목을 설정하여 적용실태를 분석하였다. 또한 아파트 발코니 난간의 획일화 영향요인 파악을 위해 아파트설계업체 및 난간제작업체에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아파트설계업체는 주로 서울과 수도권에 사업장을 둔 설계사무소 15개 업체에 설문을 실시하였고, 난간 제작업체에는 13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11개 업체에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설문 항목으로는 난간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두 개체의 입장과 시각차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으로 적용재료, 고려사항, 디자인 관련사항, 의뢰업체 요구사항, 난간의 개선여부, 개선사항, 입면의 획일화 영향성 등 6개 항목으로 설정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아파트 발코니난간 적용 실태조사 와 아파트 설계업체 및 난간 제작업체의 설문조사 결과 나타난 문제점은 먼저, 저가재료인 한 재료만을 주로 사용하는 난간 재료의 적용제한, 난간 형태의 법적 한계성, 제작업체의 영세성으로 인한 디자인 지원체계미흡, 내부공간을 제한하는 작은 요소만으로 난간을 인지하여 설계하는 고착화된 설계관행, 저가 난간만을 요구하는 과도한 경제성 추구, 최근 개정된 발코니 관련 법규의 제약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의해 도출된 개선 방향으로는 법적 측면 에서 난간의 성능을 확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자유로운 설계가 이루어 지고 발코니를 서비스 공간이 아닌 공용공간 개념으로 도입하는 관련법 조정이 필요하다. 경제적 측면으로는 고가난간 재료를 소형단지와 분양성이 낮은 저층에 사용하여 차별화를 시도 할 수 있고 저가 재료는 다양한 디자인의 개발을 통한 상품개발을 모색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또한 의장적 측면에서는 단지 여건에 맞게 재료와 형태에 있어 색상을 도입하거나 법적 구조적 틀 안에서 일정 부분에 문양을 도안하는 등의 새로운 시각의 접근 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코니 난간의 적용 실태조사를 통한 결과분석과 아파트 설계업체 및 난간제작업체의 설문 답변 결과를 통해 난간의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아파트 입면을 새롭게 하여 도시미관을 향상시키기 위한 아파트 발코니 난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Apartment houses must account for the majority of housing types in Korea. Nevertheless, the elevations of the apartment houses being built currently seem to be uniform and simple, so it is deemed necessary to set new design directions for the balcony rail, one of the important elements of apartment exterior, and thereby, enhance not only its functional roles but also its utility and uniqueness. With such a basic conception in mind, this study was aimed to survey the conditions of the balcony rails of apartment houses by sampling some brands of high-rise and super-high-rise apartment buildings between 10 and 30 stories. To this end, the researcher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apartment housing design firms and rail constructors to address the problems and thereupon, suggested some basic solutions to design of apartment balcony rails conducive to more attractive apartment elevations and citysc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