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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의 프리미엄 지수 산정과 적용성에 관한 연구

Title
공동주택의 프리미엄 지수 산정과 적용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alculation and Application of the Premium Index of Community Housing Complex
Author
이종상
Alternative Author(s)
Lee, Jong-Sang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날로 심화되는 공동주택의 분양 경쟁에서 설계·시공·사후관리에이르기 까지 고객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BRAND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에 의해 판가름 나는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과연 현행 고객만족도 조사의 허와 실은 무엇인지 재조명하고 프리미엄이 고객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프리미엄 형성의 주된 요인들을 분석하고 비중에 따른 지수를 산정하여 사업성분석은 물론, 아파트의 가치판단과 공정한 BRAND별 고객 만족도 비교시 정확한 판단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다만, 시대 변천에 따라 아파트 선택의 기준이 다양하게 변화하므로 매년 고객의 TREND를 반영한 지수조정이 수반되어야 신뢰성 있는 자료로서 꾸준히 인정받을 수 있고 투기가 아닌 안정적인 투자를 위한 필수요소로서 자리매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현재 여러 언론 기관을 통해 발표되는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하여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는지 문제제기를 하고, 고객 만족도에 공동주택의 프리미엄이 끼치는 그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제시한다. 제2장은 이론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서술키로 한다. 공동주택에서의 프리미엄과 고객만족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정의와, 특징들에 대하여 조사한다. 제3장에서는 프리미엄이 고객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고객만족도 결과가 공동주택 자체의 품질에 대한 극단적인 평가가 아님을 증명하기위하여 공동주택에 품질이라는 요소를 더하여, 고객만족도와 프리미엄을 함께 비교 분석한다. 제4장에서는 프리미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도출하고 각각의 요소들 간에 중요도 분석을 하였다. 제5장에서는 도출된 영향변수들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지수를 산정하여 프리미엄 지수 산정표를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제6장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프리미엄 지수 산정표를 바탕으로 수도권에 위치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산출한 산정표가 신뢰가 있음을 검증하고 있다. 제7장은 결론으로서 고객만족도 조사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대상 단지에 대한 조건이 만족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프리미엄 지수 산출표를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Today, for survival in competitive sale of community housing complex, a lot of major construction companies have made efforts to obtain high level in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es from design phase to maintenance phase. This efforts are estimated by various research groups that study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es. However, the current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es are not to represent construction ability because the research results do not estimate only quality of community housing complex. Because of these reasons, we should need to reconsider the wrong cognizance about the results of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Therefore, for proving the fact that the results of the customer satisfaction do not estimate only quality of community housing complex, this paper should analyze whether a premium influences the customer satisfaction or not. And this study will analyze the main factors influencing a premium, also drive objective premium index considering relative importance of each factor. It considers that the final premium index will be used for analyzing a feasibility study of community housing complex projects, estimating apartment values, and comparing customer satisfaction as brand under similarity condition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7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5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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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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