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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커뮤니티 활동에 있어서의 성별 차이에 대한 연구 - 텍스트의 내용분석

Title
웹 커뮤니티 활동에 있어서의 성별 차이에 대한 연구 - 텍스트의 내용분석
Other Titles
A Study of Gender Differences in Web-Community Activities : Contents Analysis & On-Line Community Texts
Author
나정호
Alternative Author(s)
Na, Jung-Ho
Advisor(s)
조남재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클럽, 동호회)의 게시글 가운데 42명이 작성한 932개의 문장을 바탕으로 이들의 언어 표현에 대한 성별 차이를 연구한 것이다. 이는 온라인 서비스 공급자의 입장에서 커뮤니티 서비스 제공과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먼저, 기존 문헌을 통해 남성보다는 여성이 감성적 표현, 관계지향적 표현을 많이 하고 여성보다는 남성이 문제해결형 표현을 많이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심리학 및 사회과학 분야 이론을 바탕으로 감성, 관계지향성, 문제해결성에 대한 정의와 표현을 정리했고, 평가안내서를 마련해 자료를 분류하는 기준으로 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싸이월드, 네이버,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의 사이버 커뮤니티에서 분야(맛집, 여행, MP3 플레이어, 디지털카메라)별로 수집한 텍스트 전체에 대한 내용분석(Contents Analysis)을 수행하였으며 오프라인과는 다른 커뮤니티 활동 패턴들이 발견되었다. 신뢰도 검증을 위해 평가자의 상호일치도가 77%이상 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맛집과 디지털카메라 관련 커뮤니티 활동에서는 예상대로 남녀 차이가 나타났다. 감성적 표현과 관계지향적 표현의 비율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MP3플레이어의 경우는 남성의 감성적 표현 비율이 여성보다 6% 정도 높았고, 여행의 경우, 남성의 관계지향적 표현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 문제해결형 표현은 일반적으로 남성에게서 더 높게 나타나는데, 예외적으로 MP3 플레이어의 경우는 여성의 문제해결형 표현 비율이 3.1% 더 높게 나타났다. 디지털카메라는 남성 사용자들의 제품 정보와 사용후기의 세밀함이나 분량이 여성보다 많았고, 문제해결형 표현에 있어서도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이상의 높은 비율의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고찰된 바에 의하면 실제 여성 접속자들이 즐겨찾는 사이트(맛집, 여행지, 화장품 및 잡화의 온라인 쇼핑몰, 여성전용커뮤니티 등)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해야겠다. 첫째, 여성 접속자의 참여증대를 위한 대화방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둘째, 출석 관련 이벤트를 강화시키며, 셋째, 감성적이고 관계지향적인 표현의 문구를 마케팅 활동에 응용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다. 또한, 디지털 전자제품의 브랜드 커뮤니티등 문제해결과 관련된 사이트에서는 남성 사용자들의 사용 후기나 의견과 관련하여 웹매니저가 신속하게 문제점과 의문사항을 해결해준다면 고객 참여와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촉진제가 될 것이다.; This research analyzed 932 sentences written by 42 people in several on-line community sites. By identifying the gender-related differences it is attempted to help in establishing strategies to provide community-related services. It is hypothesized that female subjects will use more emotional and relationship-oriented expressions than male, while male subjects will user more problem-solving oriented expressions than female. Contents Analysis methodology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and inter-coder reliability is maintained above 0.77. In general the results were consistent with the expectation. The gender differences were observed as expected in data from restaurant sites and digital camera sites. However, we observed more emotional expressions from male in MP3 sites than female, and more relationship-oriented expressions from male in travel sites. In addition, more problem-solving expressions were observed from female in MP3 sites than male. Based on the results from this research, it is recommended that for sites targeting female customers should focus on providing events to promote the exchange of emotion and relationship. Managers of sites that mainly focus on male customers should try hard to provide more informative and problem-solving advice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6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6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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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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