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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기반 기업 HRD 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역량기반 기업 HRD 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n Influence Factors of Competency Based HRD System User Satisfaction
Author
김종규
Alternative Author(s)
Kim, Jong-Kuy
Advisor(s)
조남재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업의 글로벌화와 급속한 경영 환경의 변화 속에서 인재가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부각되면서 인적자원에 대한 개발·육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기업은 전략적 인재육성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기업의 HRD는 과거의 전통적 훈련방식인 “시키고 받는 훈련”에서 탈피하여 역량기반의 성과주의 인재육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 같은 기업 HRD의 변화와 함께 HRD 시스템도 초기의 웹을 통해 교육을 신청하고 교육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단순 형태의 교육 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 LMS)에서 발전하여 조직 및 개인의 역량을 기반으로 자기계발 및 경력성장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현업 적용의 효과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인재육성을 실현 할 수 있는 보다 전문적이며 차별화된 모습으로 점차 변화되고 있다. 이렇듯 성과주의 인재육성에 대한 최고 경영층의 관심이 증대되고 HRD 분야에서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서 HRD 시스템의 성과와 관련해서 합리적인 평가방안을 강구하는 것은 역량기반 기업 HRD 시스템의 성공적 도입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역량기반 기업 HRD 시스템의 성과를 사용자만족도를 통해 알아보고,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 분석하였다.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Mahmood et al.(1999)의 평가 모형을 토대로 인지된 이익, HRD 지원환경, 사용자 경험으로 분류하여 영향 요인을 설정하고 DeLone과 McLean(1992), Pitt el al.(1995)의 연구를 종합하여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및 전반적인 만족도로 사용자 만족도를 분류하여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은 요인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인지된 이익, HRD 지원환경, 사용자 경험의 3개 요인 모두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모형의 독립요인 3개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차원의 요인 9개를 대상으로 어떤 요인이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에서는 사용자 기대, 시스템 사용환경의 편의성, HRD 담당자와의 교류경험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별로 사용자 만족도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시스템 품질 만족도는 시스템 사용환경의 편의성, HRD 담당자와의 교류경험이 유의한 영향요인이었으며 정보 품질 만족도는 인지된 유용성, 사용자 기대, 조직적인 지원, 사용자 의견 반영 정도, HRD 담당자와의 교류경험이 유의한 영향요인이었으며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HRD 담당자와의 교류경험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은 역량기반 HRD 시스템 도입 시 인재육성에 대한 명확한 체계를 수립하고 기업 임직원의 충분한 이해를 공유하고 임직원에게 시스템 도입에 대한 명확한 비젼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역량개발을 위한 양질의 다양한 형태의 교육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체계의 마련과 전문적인 HR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 HRD 담당자의 역량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시스템 공급자는 기존의 e-Learning 시스템보다 더 많은 기능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구현해야 할 것이다.; In these days, many companies concentrate their effort on 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 and HRD system has changed to competency-based system rapidly. Competency is one of the most effective factors which are requisite for companies’ competitive advantage. Competency-based learning systems which are able to promote the competency of companies and individuals are introduced to major companies. Small and medium companies are also interested in competency based learning gradually. This thesis describes the outcome of competency-based system and the influence factors of competency-based HRD system user satisfaction. User satisfaction has been commonly utilized as an alternative means for measuring effectiveness of information systems. Thu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preceded studies about the factors of information system satisfaction, this study is aimed to investigate empirically the factors influencing in user satisfaction of HRD system. User satisfactions in this study are divided into four categories which are system satisfaction, information satisfaction, service satisfaction and general satisfaction. As the influence factors, perceived benefits, organizational supports of HRD and user experience are set on the basis of Mahmood et al(1999)’s model. The result of this study is, First, perceived benefits, organizational supports of HRD and user experience are analyzed as the factors influencing in competencybased HRD system user satisfaction. Second, HRD managers’ skill in HRD field and communication with employees are most important factors. Third, the feeling of communication with HRD managers has much effect on user satisfaction on HRD system. This study shows the point to be considered when companies try to introduce the competency-based HRD system and designer and programmer develop the system.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6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6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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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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