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5 0

엔터프라이즈 포탈 시스템의 핵심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엔터프라이즈 포탈 시스템의 핵심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of Enterprise Portal system
Author
김현
Advisor(s)
백승익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많은 기업들이 조직의 경쟁우위를 증가시키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조직의 비즈니스 수행 결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사항의 일부분을 엔터프라이즈 포탈(Enterprise Portal: EP)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발생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포탈은 데이터베이스(DB)에 존재하는 정형화된 정보뿐만 아니라 각종문서와 서식, 멀티미디어 데이터, 인터넷 컨텐츠와 같은 비 정형 정보에 이르기까지 기업에 존재하는 모든 정보에 웹(WEB)이라는 단일 접점을 통해 효과적인 접근은 물론 이를 가공한 인텔리젼스(Intelligence) 정보를 통합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성공적인 도입부터 구축 운영까지의 핵심성공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엔터프라이즈 포탈을 전략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한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통하여 검증한 후 실제 포탈을 운영하는 두 회사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EP의 핵심성공요인의 분류 관점을 3가지 관점에서 정의하였고 세부적인 핵심성공요인을 정보관점에서 적시적 정보 접근성과 정보의 통합성 기술관점에서 포탈의 기능만족성과 기업관점에서 개인, 부서, 기업의 생산력/경쟁력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첫째, 정보자산을 중요시 하는 현재의 기업운영에서 EP가 실시간으로 주는 정보의 적시성과 흩어진 정보를 한곳에 모아주는 통합성은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적합한 성공요인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EP솔루션을 도입하는 기업 입장에서 EP가 제공하는 고유 기능은 사용자에게 만족을 주었으나 포탈 전반적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지식은 부족하였는데 그것은 기업차원의 사용자 교육이 부족한 게 원인이었다. 셋째, 개인과 부서의 생산성 향상, 기업의 경쟁력 향상 등 조직관점에서 엔터프라이즈 포탈은 핵심적인 툴로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업무의 시작부터 업무종료 시까지 이용되고 있는 포탈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화면구성을 탈피해서 좀 더 나은 User 인터페이스에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사례연구를 통한 본 연구의 의의를 살펴본다면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핵심성공요인을 그룹화하여 제시하였고 각 관점에서 핵심성공요인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엔터프라이즈 포탈 핵심성공 지표에 관한 연구를 위한 체계화에 기여했다는데 있다. 그리고 기업 전략차원에서 엔터프라이즈 포탈을 도입 운영하려는 기업에게 실질적인 관리지침을 제공해 줄 것이다.; Nowadays corporation environments change rapidly by globalization, development Information Technology and etc. These changing environments make tough competition and request much Strategy activity. Many companies try to use information system for improving business advantage. Enterprise Portal(EP) system enable to companies to monitor internally and externally stored information and provide users to a single gateway for making business decisions. Despite, many companies consider to involve Enterprise Portals system as main information system, unfortunately,, little research or reports have been done study the critical success factor. The purpose of dissertation is to identify the critical success factor of Enterprise Portal that affects the user operates EP successfully. Based on the literature, six factors from three categories (information, solution, organization) were selected and introduced in the research model.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EP users in two Korea companies. First, the timely information service and information integration variables are useful success factors in EP system. Secondly, the proper characteristics of EP solution such as personalization, security, search, scalability, contents integration satisfy success factor. Lastly, The individual, team and company improve productivity factors were the useful CSF(Critical Success Factors) of EP system.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6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620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