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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국가이미지가 제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Country Image on Product Image
Author
김병철
Alternative Author(s)
Kim, Byung-Chul
Advisor(s)
한충민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시장의 통합적인 글로벌화와 국제적인 우수 제품들이 국내에 많이 진입하는 시점에서, 외국제품브랜드와의 경쟁은 필수불가결의 요소가 되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은 이로 인해 글로벌제품과 국내제품간의 인식에 있어서 복잡하고 다양한 주변의 영향력에 의해서 상이한 모습을 보일 것이다. 본 논문은 국가이미지의 구성요인인 정치적 이미지와 함께 문화적 이미지 및 경제적 이미지를 토대로 외국제품의 제품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이러한 각각의 요소들이 갖는 특징 및 경쟁적인 위치에 있는 국가의 수입제품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정치적 이미지의 구성요인 및 문화적 이미지의 고려수준, 경제적 이미지의 고려수준에 따라 제품이미지에 있어서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이를 토대로 한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시되고 있는 정치적 이미지, 문화적 이미지, 경제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제품이미지에의 영향력에 관한 형성과정을 모형화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실증적 연구의 검토를 위하여 SPSS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서울시내의 대학생과 일반인을 주요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사 대상의 선정은 외국제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인식 정도에 있어서 각 국가별 최고급 브랜드와 중상급 브랜드를 통해서 국가 및 제품에 대한 인식여부를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그 대상으로 미국 / 독일 / 일본의 자동차 시장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와 관련된 경쟁력을 위해서는 소비계층의 인식에 있어서의 다양화 및 변화에 대해 우선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며, 장·단기적 시대적인 변화에 대해 역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The study of Country image(political image, cultural image and economical image) has been considered as an important issue in global marketing. Thus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out not only consumer behavior on foreign national(America, Germany and japan) image. but also their influences on company products and its product image. Base on the previous studies and theoretical discussions, the study tested three research hypotheses for development of theoretical research model.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Country image is related with political, cultural and economical image. Additionally, political, cultural and economical image are the most related among the factors affecting product image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6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5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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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무역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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