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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지역간 철도 설계시간교통량 산정 방안 연구

Title
한국의 지역간 철도 설계시간교통량 산정 방안 연구
Other Titles
Methodology of Calculating Design Hourly Volume for Korean Regional Railroad
Author
서용준
Alternative Author(s)
Seo, Yong-Jun
Advisor(s)
서선덕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장래 예측되는 수요는 통상 AADT(Average Annual Daily Traffic)라고 불리는 연평균일교통량으로 예측이 된다. 하지만 교통수요의 특성상 특정시간, 계절에 집중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만약 AADT를 기준으로 시설을 설계할 경우, 이론적으로는 50%의 시간에는 여유 용량이, 나머지 50%의 시간에는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로의 경우 연간 시간교통량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도로의 종류에 따라 30번째, 60번째 또는 100번째의 높은 시간교통량을 설계시간교통량으로 채택하고, 그러한 설계시간교통량이 서비스 수준 C 또는 D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시설제공규모를 정하고 있다. 반면에 철도설계교통량의 경우 일반적으로 AADT를 사용하여 왔다. 이러한 접근은 명백히 철도 수요의 특성을 무시하는 것이고, 특히 현재 철도구조개혁이 완성이 되어서 시설제공과 운영이 분리가 된 상태에서는 더욱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철도수요에 대한 만족은 도로에서와 같이 첨두시간에 대한 수요를 처리할 수가 있어야 할 것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경우 철도 시설물 설계를 위해서 계획 교통량을 어떠한 개념으로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대한 명시적인 정의는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 시설물 투자에 대한 투자효과를 분석하는 전제에 해당하는 어느 정도의 시설규모를 제공할 것인가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인 계획 교통량의 설정 개념과 방법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Forecasting demand has several critical issues. Demand is forecasted as average annual daily traffic. however, traffic demand has the attributes that demand is concentrated in the specific time and season. Therefore, half of the time have spare capacity and the other of the time has a lack of capacity. When highway is planned, 30th, 60th or 100th highest hour volume are used as design hourly volume to solve th problem. Construction scale is decided when design hourly volume can reach Level of Service C or D. On the other hand, railroad design volume is generally expressed by AADT. This procedure ignores attributes of railroad demand. Expecially, as a result of the opening of establishment of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and Korea Railroad Cooperation, concerns of railroad demand are increasing. The satisfaction of railroad demand has to mean the peak hour volume can be treated. For a long time there were not researches about the concept of railroad design volume and the procedure of calculating railroad design volume. This study presents the concept and the calculating procedure for railroad design hourly volume to analyze effect of railroad investment.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4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6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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