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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VMS 메시지 인식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운전자의 VMS 메시지 인식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river's Legibility for VMS Messages
Author
김성민
Alternative Author(s)
Kim, Sung-Min
Advisor(s)
장명순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VMS는 교통상황 및 도로조건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높이고 도로 시스템 전체의 성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VMS 메시지는 주행 중인 운전자가 메시지를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정 수준의 정보량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운전자 인지특성과 관련된 것으로 운전자 정보처리 한계를 벗어나는 정보 제공은 정보의 중요도 및 필요도에 상관없이 운전자에게 무용한 정보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 인식률을 높일 수 있는 적정 판독시간 및 정보량에 관한 정보인식률 모형을 구축하여 VMS 메시지 설계 및 운영을 위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현재 도시고속도로에서 실제 표출된 메시지를 가지고 판독시간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실내실험을 한 후 연령별, 성별, 운전경력별 인식률에 대한 기초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연령별, 성별 인식률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자료의 특성 분석을 통해 판독시간을 설명변수로 하는 로그형태의 인식률 모형, 정보량을 설명변수로 하는 선형형태의 인식률 모형을 개발하였다. 판독시간과 정보량 외에 성별, 연령의 설명변수를 추가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VMS 정보 인식률 추정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VMS 정보 인식 확률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의 활용방안으로 판독시간, 정보량과 운전자 인식률의 관계를 규명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운영자가 VMS 메시지 설계 및 운영에 대하여 특정 대상자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 도로전광표지 편』의 VMS 표출 메시지 일람에 판독시간을 적용하여 제시하였고, VMS 메시지의 주기당 현시의 운영방안에 대한 전략을 제시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운전자 인지 특성 및 인간공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VMS 정보 이용자 그룹별로 적정 메시지 설계 및 운영의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Variable message sign (VMS), which is used for providing real-time information on traffic conditions and accident occurrences, is one of the important components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MS messages need to meet the requirements with the consideration of human factors that messages should be readable and understandable while driving. Lab-controlled experiments on VMS messages were conducted to obtain useful data for analyzing driver's responsive characteristics for VMS messages. Multiple linear regression (MLR) and binary logistic regression (BLR) modeling techniques were appli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among driver's message perceptions, message reading time, and amount of VMS messages. In particular, probabilistic outcomes of the proposed BLR-based perception model would be greatly utilized to design VMS messages considering driver's legibility performance. The major contribution of this study is to develop invaluable statistical models that can be used in designing VMS messages more effectively from the human factor point of view. The results could be further applied to establish the scheme of VMS message phase and duration.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4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6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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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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