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학습 환경에서 설명 유형이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학습 환경에서 설명 유형이 학습 성취도와 학습동기 측면의 학습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웹기반 학습 환경과 설명에 관한 선행 연구 결과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된 변인인 설명 유형을 교수적 설명(instructional explanation), 자기 설명(self-explanation),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explanation to others)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 결과는 학습 성취도와 학습 동기로 한정하였다. 설명 유형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웹기반 학습 환경을 설계, 개발하고 수업 커뮤니티를 사용하여 연구 변인이 반영되도록 하였다. 웹기반 학습 환경에서 설명 유형이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명 유형은 학습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둘째, 설명 유형은 학습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연구를 하였으며 집단 구성은 H대학교 교육공학과 수업을 듣는 학생을 대상으로 의도적 표집을 하였다. 각 독립변인의 수준에서 인위적으로 집단을 나누기보다는 실제 수업 환경을 유지하며 웹기반 학습 환경에서 실험을 진행하는 준 실험 설계(quasi-experimental design)를 실시하였다. 집단 구성 후에 학습 내용에 관한 사전 지식 정도를 측정하는 선수 검사를 실시한 후, 연구 대상에게 학습 진행에 관한 안내를 하고 학습 활동이 진행되도록 하였다. 모든 학습 활동이 끝난 후에는 사후 검사로 학습 성취도 검사와 학습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설명 유형이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 설명 유형에 따른 학습 성취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7.25, p=.000).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자기 설명, 교수적 설명의 순으로 학습 성취도가 높았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와 교수적 설명 집단 간의 학습 성취도 점수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차이=15.12, p=.000), 자기 설명과 교수적 설명 집단 간의 학습 성취도 점수에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차이=9.31, p=.020). 그러나 자기 설명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집단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차이=5.80, p=.335). 이는 설명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인지활동의 질적 그리고 양적 수준에는 차이가 있으며 이는 곧 학습 성취도의 차이로 연결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설명 유형이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 설명이나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가 교수적 설명 보다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설명 유형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 설명 유형에 따른 학습 동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10.38, p=.000). 설명 유형에 따른 학습 동기 검사는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교수적 설명, 자기 설명 집단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집단과 자기 설명 집단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1).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와 교수적 설명 집단(p>.05), 자기 설명과 교수적 설명 집단(p>.05)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설명 유형이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가 학습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교수적 설명, 자기 설명,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의 설명 유형 중에서 자기 설명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가 웹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을 촉진하여 학습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는 높은 학습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ype of explanation on learning outcome in the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s. For the purpose of analysis, this study categorized explanation into 3 types: instructional explanation, self-explanation, explanation to others. It was defined that learning outcome was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motivation. It was developed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s and utilized web-based class community.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out answers to following 2 questions. First, what different results are come out in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according to type of explanation? Second, what different results are come out in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The 51 subjects from two clas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it was knowingly sampled. Quasi-experimental design was conducted to maintain the real class environments condition. Those participants were assigned into 4 groups. The experiment first conducted pre-test in other to measure learner's prior knowledge and offered the information of experiment schedule. Then, the period of this study was 1 week. After that, post-test was conducted in other to measure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motivation. The results of experiment we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of experiment showed that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was statically significant according to type of explanation(F=7.25, p=.000).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was statically significant between group of instructional explanation and group of explanation to others(difference=15.12, p=.000).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was statically significant between group of self-explanation and group of instructional explanation(difference=9.31, p<.05). However,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was not statically significant between group of explanation to others and group of self-explanation(difference=5.80, p=.335). Second, the result of experiment showed that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was statically significant according to type of explanation(F(3,45)=10.38, p=.000).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was statically significant between group of explanation to others and group of self-explanation(p<.01). However,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was not statically significant between group of explanation to others and group of instructional explanation(p>.05) and between group of instructional explanation and group of self-explanation(p>.05)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ies reported in this thesis, the result showed that quality and quantity level of cognitive activity that was demanded to learner was different according to type of explanation and it resulted in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Type of explanation affected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and especially self-explanation and explanation to others had a more significantly effect on learning achievement than instructional explanation. In the light of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type of explanation affected learning motivation and especially explanation to others had a significantly effect on learning motivation. To conclude, the study in this thesis was set up to test the effects of type of explanation on learning outcome in the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s. This study showed that self-explanation and explanation to others facilitated learning activity and affirmatively affected learning achievement and explanation to others also affirmatively affected learning moti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