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보급 속도에 관한 실증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국가별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보급 속도의 결정요인을 집계데이터(Aggregate Data)를 통해 구축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있다. 횡단면모형 회귀분석결과 케이블TV보급가구 비율, 인구밀도, 1인당정보통신서비스 투자금액, 서비스요금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xDSL서비스는 비슷한 결과를 보이고 있지만, 케이블모뎀서비스는 케이블TV보급가구 비율에만 영향을 받고 있다. 분석대상 국가에서 주로 xDSL서비스를 주력으로 보급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xDSL서비스와 케이블모뎀서비스의 차이는 xDSL서비스는 인구밀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고, 케이블모뎀서비스는 케이블TV보급가구 비율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에 있어서 xDSL서비스와 케이블모뎀서비스의 보급 속도에 있어서 차이점을 보여주는 동시에 초고속인터넷서비스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