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구조와 화면 레이아웃이 연령별 웹 사이트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웹 사이트의 메뉴 구조와 화면 레이아웃(layout)의 상호작용이 사용자의 정보 탐색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연령별 사용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령별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수행도와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먼저 동일한 분량의 정보를 깊이와 너비를 다르게 적용하여 세 종류의 메뉴 구조를 구성하고 수직형, 수평형, 인덱스형의 세 종류로 화면 레이아웃(layout)을 적용하여 웹 사이트 모형(prototype)을 제작하였다. 주관적 만족도 측정을 위한 설문 항목은 기존 문헌 연구를 토대로 3개 항목으로 선정한 후 6명의 전문가가 참여한 중요도 평가를 통하여 각 항목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산정된 가중치를 이용하여 주관적 만족도를 하나의 값으로 산출할 수 있는 평가식을 도출하였다. 제작된 웹 사이트 모형을 사용하여 20~30대 젊은층, 40~50대 중·장년층, 60대 이상 노인층의 세 가지 연령별 피실험자 그룹을 대상으로 수행도와 만족도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연령별, 메뉴 구조별, 화면 레이아웃(layout)별로 모두 유의한 수행시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세 변인간의 2인자 상호작용(연령ⅹ메뉴 구조, 연령ⅹ화면 레이아웃(layout), 메뉴 구조ⅹ화면 레이아웃(layout))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수행시간에 대해 젊은층과 비교하여 볼 때 노인층은 전체적으로 수행 시간이 길고 메뉴의 깊이에 더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류 횟수에서는 연령 인자에서 젊은층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유의하게 오류 횟수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주관적 만족도에서는 모든 연령층이 메뉴의 깊이와 너비가 적절히 조합된 3-depth의 메뉴 구조를 선호하며 현재 웹 사이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수직형 화면 레이아웃(layout)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고령 사용자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Web sites play very important roles of our life on information-oriented society. As population of the elderly is increasing rapidly, the usability of web site by the elderly also becomes more important than before. In general, older people have limited access to web sites due to their age-related deficienc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enu structure and screen layout on web site usability of different user groups. Different stimuli of three depth/breadth combinations and three kinds of screen layout were used. Objective (task completion time and error) and subjective (satisfaction) measures were obtained from subjects of three age groups (young, middle, old) for usability evaluation. Statistical results indicated significant aging effects among three age groups in terms of menu structure and screen layout in task completion time. Older adults were slower but did not make more errors than their younger counterparts. According to subjective evaluation results, all age groups preferred 3-depth menu structure and vertical layout. The results from this study are expected to provide effective guidelines for web site design considering older ad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