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적 에지 보존 평탄화 필터를 이용한 고명암 대비 압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장면의 휘도 정보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 고명암 대비 영상을 표현 가능한 명암 대비가 상대적으로 작은 일반적인 영상 출력 장치에 재현하기 위한 고명암 대비 압축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고명암 대비 영상을 영역 확장 기법을 이용하여 형태와 크기가 적응적으로 변하는 적응적 에지 보존 평탄화 필터를 사용하여 고명암 대비 영상을 기본 영상과 상세 영상으로 분리한 후 기본 영상에 대해 명암 대비의 압축을 수행하고 상세 영상을 이용하여 디테일을 개선한다. 이후 고명암 대비 영상의 휘도값에 따라 적응적으로 색상을 재현해 주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압축된 고명암 대비 영상을 생성한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방법은 고명암 대비 압축 연구 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기술적 문제인 이른바 후광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고 국부적인 디테일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고명암 대비 영상의 휘도값에 따른 적응적인 색조 재현으로 인해 자연스러운 색상을 나타내었다.

We present a new high dynamic range compression method for the display on conventional display devices. The proposed method decompose a HDR image into the base and detail images using the adaptive edge-preserving smoothing filter, whose shape and size are adaptively determined by the region growing approach. Then our method compresses dynamic range using the base image and enhances the detail using the detail image. Finally, the color restoration is performed to tune the saturation adaptively. As the experimental results, our method compresses the dynamic range of HDR image without halo artifact. The results of our method show better local detail and color rendition then conventional meth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