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ation Fieldbus에서 토큰-패싱 전송 방식의 실험적 성능 평가

(Experimental Performance Evaluation of Token-Passing Mechanism in Foundation Fieldbus)

필드버스는 주기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스케줄링 방식과 비주기적인 실시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토큰-패싱 전송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Foundation Fieldbus에서는 비주기적 데이터의 경우에 Time-Critical과 Time-available 우선순위를 가지는 데이터를 전송하게 되는데, 이러한 데이터들이 하나의 매체를 공유하여 전달된다. 실시간 처리를 요구하는 자동화 시스템에서 네트워킹으로 인한 데이터 지연 시간이 허용 한계치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응용 시스템의 기능과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생산 자동화 시스템에 필드버스를 도입하는 경우에 데이터 지연 시간과 단위 시간당 데이터 처리량 등의 네트워크 성능을 미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Foundation Fieldbus의 실험모델을 이용하여 토큰-패싱 전송 방식의 데이터 전송 성능을 평가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10개 노드의 Foundation Fieldbus 통신 디바이스로 구성된 실험 모델을 개발하였고, 이 실험모델을 이용하여 토큰-패싱 전송방식에 있어 트래픽 부하와 TTRT의 변화에 대한 각 우선순위를 가지는 데이터의 전송 지연 시간을 실험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Foundation Fieldbus provides scheduling and token-passing services for cyclic and sporadic data respectively. In this paper, we evaluate the delay performance of token-passing mechanism in Foundation Fieldbus network system using an experimental model. This paper introduces a method of developing an experimental model which consists of 10 nodes of Foundation Fieldbus communication device. Using the experimental model, we evaluate the delay performance of time-critical and time-available data with respect to change of TTRT parame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