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형회귀곡선을 이용한 혈중 cobalamin 및 folate 농도와 임상표지자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연구 배경 혈중 cobalamin 및 folate 농도의 감소는 평균적혈구용적(mean corpuscular volume, MCV)이 증가되는 빈혈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며 homocysteine은 이들의 부족으로 인하여 혈중에 농도가 증가한다. 그리하여 cobalamin, folate 농도가 감소된 범위에서 homocysteine과 MCV 등의 검사표지자들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선형회귀곡선을 이용한 상관관계를 보고하고 있다. 한편, 혈중 cobalamin 농도가 증가된 환자가 감소한 환자보다 더 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homocysteine이 심혈관질환의 독립적인 인자로 알려지고 cobalamin 및 folate의 복용이 혈중 homocysteine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지며 일반인들이 많이 복용하고 있어 혈중 농도가 증가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cobalamin, folate 농도가 증가된 범위에서 이들과 MCV, homocysteine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보고는 극히 드물다. 저자는 혈청 cobalamin 및 혈청 folate 농도가 감소, 정상, 증가된 모든 범위에서 MCV, 혈청 homocysteine 농도와의 상관관계를 선형, 비선형회귀곡선을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고cobalamin, 고folate 혈증의 빈도 및 질병과의 연관성에 관해 조사하였다. 대상 및 방법 1) 고cobalamin혈증, 고folate혈증의 빈도 및 진단명 고cobalamin 및 고folate혈증의 빈도는 2005년 1월부터 12월까지 한양대학교 구리병원에 혈청 cobalamin 농도 또는 혈청 folate 농도 측정이 의뢰된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조사 기간 중 두 번 이상 혈청 cobalamin 또는 혈청 folate 농도 검사가 의뢰된 경우 처음의 결과만 빈도 조사에 포함시켰다. 혈청 cobalamin 농도는 667명, 혈청 folate 농도는 913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후향적으로 조사한 진단명은 각각 514명, 650명에 대하여 혈청 cobalamin 및 folate 농도와 진단명 간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동일 진단명 내에서 혈청 cobalamin 농도의 정상군과 증가군의 평균값의 비교는 비모수적 통계처리인 Mann-Whitney 검증을 사용하였다. 2) 혈청 homocysteine 농도와 혈청 cobalamin 및 folate 농도와의 상관관계 혈청 cobalamin 및 folate 농도 측정이 동시에 의뢰된 환자 혈액으로 homocysteine을 측정하였고 homocysteine 농도와 연관이 있는 인자인 혈청 creatinine, 갑상선자극호르몬(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농도를 측정하여 이들이 정상을 벗어나는 환자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혈청 cobalamin 농도와 혈청 homocysteine 농도 간의 상관관계는 혈청 folate 농도가 정상범위를 보인 148명을 대상으로, 혈청 folate 농도와 혈청 homocysteine 농도 간의 상관관계는 혈청 cobalamin 농도가 정상범위를 보인 13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SPSS (ver 10.0)의 regression → curve estimation을 이용하여 일차함수, 로그함수, 역함수, 이차함수 모델에 대하여 P값이 0.05 미만이며 상관계수(r)가 큰 함수를 찾았으며 CurveExpert (ver 1.3)을 이용하여 회귀곡선의 그래프를 그렸다. 3) MCV와 혈청 cobalamin 및 folate 농도와의 상관관계 혈청 cobalamin 및 folate 농도 측정이 동시에 의뢰된 환자 혈액으로 MCV를 측정하였고 MCV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알려진 혈청 철, 혈청 ferritin 을 측정하여 이들 농도가 정상을 벗어난 환자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혈청 cobalamin 농도와 MCV 간의 상관관계는 folate 농도가 정상범위를 보인 91명을 대상으로, 혈청 folate 농도와 MCV 간의 상관관계는 cobalamin 농도가 정상범위를 보인 73명을 대상으로 SPSS (ver 10.0)의 regression → curve estimation을 이용하여 일차함수, 로그함수, 역함수, 이차함수 모델에 대하여 P값이 0.05 미만이며 상관계수(r)가 큰 함수를 찾았으며 CurveExpert (ver 1.3)을 이용하여 회귀곡선의 그래프를 그렸다. 결과 고cobalamin혈증(>900pg/mL)의 빈도는 40.9%이었고, 간경화, 만성간염, 만성신부전의 질환이 흔히 관찰되었으며 저cobalamin혈증(<200pg/mL)의 빈도는1.9%였다. 고folate혈증(>17.5ng/mL)의 빈도는 5.4%이었으며 만성신부전, 당뇨의 질환에서 흔히 관찰되었으며 저folate혈증(<3.0ng/mL)의 빈도는 4.9%였다. 혈청 cobalamin 농도와 혈청 homocysteine 농도 및 MCV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이차함수(y=20.9-0.024x+0.000014x², r=0.40423, P=0.0000

y=96.61-0.016x+0.00001x², r=0.28439, P=0.0245)를 보였으나 일차함수(y=13.8-0.0026x, r=0.14873, P=0.0712

y=90.6+0.0021x, r=0.10007, P=0.3453)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다. 혈청 cobalamin 농도가 증가 또는 감소함에 따라 혈청 homocysteine 농도와 MCV가 증가하였다. 혈청 folate 농도와 혈청 homocysteine 농도 사이의 상관성은 역함수(y=5.4+42.9/x, r=53408, P=0.0000) 관계를 보였고 일차함수(y=17.9-0.7x, r=0.36461, P=0.0000)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상관계수는 이차함수에서 큰 값을 보였다. 혈청 folate 농도와 MCV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함수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 혈청 cobalamin 농도와 혈청 folate 농도와의 상관성은 없었다(P=0.580). 결론 혈청 cobalamin 농도의 감소를 보인 환자보다 증가를 보인 환자의 빈도가 높게 관찰되었다. 혈청 cobalamin 농도가 감소 또는 증가함에 따라 혈청 homocysteine, MCV 모두에서 선형관계보다 비선형 관계에서 더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혈청 folate농도도 감소함에 따라 혈청 homocysteine과는 선형관계보다 비선형 관계에서 더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MCV와는 상관관계를 이루지 않았다. 혈청 cobalamin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혈청 homocysteine 농도, MCV 모두 증가하였고 혈청 folate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혈청 homocysteine의 농도는 감소하였으며 MCV와는 상관관계를 이루지 않았다. 혈청 cobalamin 농도가 증가할 경우 homocysteine, MCV의 변화를 보이므로 이를 측정함이 필요하겠다.

Cobalamin (Vitamin B12), folate deficiency acts as a cause of macrocytic anemia and of elevated homocysteine in serum. there are many reports about the linear regressional relationship between decreased cobalamin, folate levels with clinical laboratory parameters. The prevalence of high cobalamin is more frequently observed in clinical setting, but there are a few report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high cobalamin, folate level with clinical laboratory indicators such as homocysteine, MCV. The prevalence of elevated cobalamin (>900pg/mL) level and folate (>17.5ng/mL) in serum is 40.9%, 5.4% respectively. The elevated cobalamin level is more frequent in liver cirrhosis, chronic hepatitis and chronic renal failure and the elevated folate level is frequently observed in chronic renal failure, diabetes mellitus. The non-linear regression curve analysis of serum cobalamin with homocysteine and MCV show quadratic. the equation is y=20.9-0.024x+0.000014x²(r=0.40423,P=0.0000), y=96.61-0.016x+0.00001x² (r=0.28439, P=0.0245) respectively and the linear regressional analysis between cobalamin with homocysteine and MCV is not significant. The non-regression curve analysis of serum folate with homocysteine show inverse (y=5.4+42.9/x, r=0.53408, P=0.0000). the regression curve analysis of serum folate with MCV is not significant in all regresison analysis including linear regression. As serum cobalamin level increases, serum homocysteine and MCV increase, as serum folate level increase, serum homocysteine and MCV decrease gradually. there is no association between serum cobalamin and serum folate level. We concluded that the increase of homocysteine and MCV in high cobalamin level may be the result of functional deficiency of cobalamin within the cell, which may be the result of increased cobalamin bound to hatocorrin. Increased serum folate does not affect the homocysteine level and MCV. It is necessary to check serum homocysteine and MCV in high serum cobalamin, folate level in clinical set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