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7 0

웹과 저작도구를 활용한 디지털 논리 회로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개발

Title
웹과 저작도구를 활용한 디지털 논리 회로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개발
Other Titles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Courseware for the Digital Logic Circuit Learning Used Web and Producing Tools
Author
김동영
Alternative Author(s)
Kim, Dong-Yeong
Advisor(s)
서병설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의 흐름이 농경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 발전하고,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게 되었다. 현재의 사회를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정보화 사회가 가능하게 된 것은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가능하게 되었으며 정보에 대한 가치가 매우 중요시 되었다. 컴퓨터 통신의 사용에서 가장 많은 사용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인터넷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터넷 기술의 발전은 정보가 상호 작용하는 수단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Web-based instruction(WBI)가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교육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세밀히 진단하여 적절한 학습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의 웹 기반 코스웨어의 대부분은 클라이언트에서 독립적으로 HTML과 Java Script만을 이용하여 구현하였기 때문에 단조로운 학습내용의 제시에 그칠 뿐 상호 작용이 떨어져 교육적인 효과가 의문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양방향의 상호 작용이 가능하도록 PHP와 Java Script를 혼용하였고, 저작도구인 Flash와 웹디자인 툴인 포토샵을 사용하여 웹 기반 디지털 논리회로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를 설계 및 개발하였다. 웹 기반 디지털 논리회로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는 학습자가 시간과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고 인터넷의 브라우저를 통해 실시간 학습과 평가를 가능하게 하며, 실험·실습 과정은 멀티미디어 요소들의 역동적인 정보 제공 방식을 경험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도록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고, 그 방법을 기술하였다. 이는 원격교육시스템에서 학습자의 학습 이해 능력을 평가하여 학습자 개개인에게 알맞은 교수-학습 과정으로 연계하여 수준별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In this thesis, I mingled PHP with Java Script so as to accomplish their interactions, and I designed and developed the Courseware for the Web-based Digital Logic Circuit Learning by using Flash, the producing tool and Photoshop, the web design tool. The Courseware for the Web-based Digital Logic Circuit Learning enables the learning and the assessment during the practical time about the learners themselves through the internet browsers without the restrictions of time and space, helping them experience the dynamic information offering methods of the multimedia constituents. That's why I developed a learning system and described it on my thesis in order to cause the learners' interests. According to this system, it is expected to estimate the learning understanding extent of the learner and attempt the individual learning by level which is proper to each learning through the remote educational system.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92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44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VOCATIONAL EDUCATION(실업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