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관계사절 사용 빈도 순서에 관한 연구

Frequency of English Relative Clauses in Writings

본 연구는 영어 관계대명사의 난이도 순서와 작문 시 사용하는 관계대명사의 사용 빈도 순서에 관한 연구이다. 한국어와 영어에서 관계사절은 각기 다르게 사용되는 문법 요소로 모국어로 습득될 때에도 비교적 늦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EFL 학습자가 관계대명사를 학습할 때는 더욱 주의를 기울여 학습해야 할 것이다. 기존에 이루어진 관계사절의 연구에서는 관계사절의 4가지 형태(선행사나 공백이 주어와 목적어로 이루어진 경우)를 기본으로 그들의 습득 순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관계대명사의 형태별 난이도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관계대명사 사용에 있어서 4가지 형태 이외에 선행사와 공백에 전치사의 목적어가 나타나는 형태도 비교적 빈번히 사용되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이론을 바탕으로 관계사절의 난이도 순서를 예측하여 실제 작문 시 사용되는 관계사절의 사용 빈도 순서와 어떤 유사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관계대명사에 대해 기존에 이루어진 많은 연구들 중 Keenan과 Comrie(1977)의 Noun Phrase Accessibility Hierarchy Hypothesis와 Kuno(1974)의 Perceptual Difficulty Hypothesis 그리고 O'Grady et al.(2002)의 Structural Distance Hypothesis를 그 토대로 하여, 관계대명사의 9가지 형태의 난이도 순서를 예측해 보기로 하였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선행사(head)를 중심으로 논의된 관계사절의 난이도 순서와 공백(gap)을 중심으로 진행된 연구의 난이도 순서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각각 나누어 그 순서를 예측하였다. 그 후 예측된 관계사절의 난이도 순서와 사용 빈도 순서가 어떤 유사성을 갖는지 그리고 선행사(head)를 중심으로 예측된 관계사절 난이도 순서와 공백(gap)을 중심으로 예측된 관계사절의 난이도 순서 간에 더 영향력이 있는 요소를 확인하기 위하여, 초중급 EFL 학습자, 상급 EFL 학습자와 영어 원어민 화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작문자료를 수집하여 관계사절 사용 빈도 순서를 분석하였다. 먼저 초중급 EFL 학습자들의 관계사절 사용 빈도 순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중급 EFL 학습자들의 사용 빈도 순서의 경우도 공백(gap)을 중심으로 예측한 난이도 순서와 비교적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공백(gap)이 일정할 경우, 선행사(head)는 주어와 전치사의 목적어가 같은 순위로 사용될 것이라 예측된 관계사절 난이도 순서와는 달리 실제 사용 빈도 순서에서는 선행사(head)가 주어일 때 사용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전치사의 목적어일 때 사용 빈도가 가장 낮은 특징이 있었다. 그리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관계사절의 쉽고 어려움을 결정하는 요소로 선행사(head)보다 공백(gap)의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상급 EFL 학습자들과 영어 원어민 화자들의 관계사절 사용 빈도 순서를 분석하여 예측된 난이도 순서와 일치할 것인지, 그리고 두 집단 간 관계사절 사용 빈도 순서는 일치할 것인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영어 원어민 화자들과 상급 EFL 학습자들의 관계사절 사용 빈도 순서는 일치한 반면, 사용 빈도 순서와 관계사절 난이도 순서는 일치하지 않았다. 또한 위의 분석을 통하여 EFL 학습자들 중 초중급 단계에서는 선행사(head)나 공백(gap)에 전치사의 목적어가 포함되지 않은 형태의 관계사절의 사용이 두드러지게 높은 반면,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상급 단계가 되고 나면, 영어 원어민 화자들의 사용 빈도 순서와 유사한 형태로 변화되어 고른 형태의 사용 분포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관계사절의 사용 빈도 순서는 학습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예측된 관계사절의 난이도 순서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Given that syntactic differences between English and Korean relative calsues, EFL Korean learners usually have difficulties learning English relative clauses. Researchers have proposed hierarchies of 4 types relative clauses, these are Object-Subject, Subject-Subject, Object-Object, Subject-Object(Keenan & Comrie 1977, Kuno 1974, Hamilton 1994, O'Grady et al. 2002). Based on these precious studies, we have derived 9 types of relative clauses in a hierarchy of difficulty, as follows: According to the head: OS = PS> OO = PO> OP = PP> SS> SO> SP According to the gap: OS = PS> SS> OO = PO> SO> OP = PP> SP ( > means "more easily accessible") First, we analyzed written texts obtained from beginners to intermediate EFL learners. In this analysis we found that the order of the frequency in use of relative clauses relatively matched with the hierarchy of difficulty according to the gap as follows: beginners to intermediate EFL learners: OS> SS> PS> OO> SO> PO> OP> SP> PP ( > means "more easily accessible") In the second analysis, we used academic articles written by advanced EFL learners and native speakers of English. The order of the frequency in use of relative clause patterns is totally different from the hierarchy of difficulty, but very similar to each other, shown below: Advanced EFL learners: OS> PS> OP> SS> OO> SP> PP> SO> PO English native speakers: OS> PS> SS> OP> OO> SP> PP> SO> PO ( > means "more easily accessible") These data show that the frequency in use of relative clauses in the beginners to intermediate EFL writings is similar to the hierarchy of difficulty based on the gap. However in the advanced level, there is a difference between beginners to intermediate EFL learners. Moreover it is found that the position and the role of the gap are more important factors for using relative clau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