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3 0

네티즌들의 영화 평가 결정요인 연구

Title
네티즌들의 영화 평가 결정요인 연구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Evaluating Movies for Internet Users
Author
오은희
Alternative Author(s)
Oh, Eun-Hee
Advisor(s)
전범수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영화를 본 후에 내리는 관객들의 평가라고 할 수 있는 네티즌 평점에 초점을 맞추어 관객들이 어떤 영화를 보고 만족하고 어떤 영화에 높은 점수를 주는지, 과연 영화의 흥행공식이 영화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보았다. 분석은 한국영화가 채워야 할 부족한 점을 확인하고 한국영화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영화와 외국영화에 대한 영화 평가를 비교하였고 특정 장르에 따른 관객 소구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제작 및 배급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장르를 드라마, 코미디, 액션/스릴러 장르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제작국가와 장르를 불문하고 전문가 평점이 네티즌의 영화 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작국가를 불문하고 드라마 장르가 다른 장르 영화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이는 전문가 평점이 높을수록 네티즌 평점도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네티즌들이 전문가 평점을 신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드라마 장르는 우리 삶의 이야기, 우리 주변의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장르 특성상 네티즌들은 영화를 평가할 때, 시각적인 볼거리나 웃음거리보다는 감동적이고 공감이 가는 이야기를 좋게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흥행공식이라고 일컬어지는 스타배우의 영향력은 외국 영화, 액션/스릴러 장르에서 나타났고 스타감독의 영향력은 코미디 장르에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 배우의 영향력이 한국영화나 한국의 주류 장르인 드라마나 코미디에서 나타나지 않고 외국영화나 외국의 주류 장르인 액션/스릴러 장르에서 나타난 것은 문화와 언어의 차이로 평가기준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유명배우의 명성에 기대어 평가를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코미디 장르에 스타 감독의 영향력이 부적으로 나타난 것은 기대불일치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코미디 장르는 기대불일치가 높기 때문에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재미를 주는 것이 영화의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영화의 평가에 있어 감독이나 배우, 배급력의 영향력보다는 영화의 질(전문가 평점)과 어떤 즐거움을 주는 이야기인가(장르)에 결정적인 이유가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한편 본 연구를 통해 최근의 영화 평가 동향을 알 수 있었는데 네티즌들은 한국영화보다 외국영화를 더 좋게 평가하고 있고 코미디 장르와 액션/스릴러 장르를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새로운 시도나 변화 등의 발전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9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1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