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사찰학춤의 상징적 표현과 현대적 활용방안 연구

Abstract

인간이 만들어낸 활동 중 인간 자신이 매체가 되어 끊임없이 전승되어온 것이 춤이라는 문화적 산물일 것이다. 춤이 갖는 전통성과 창조성은 역사적 흐름이 증명해준 것과 같이 언제나 전통과 창조의 역동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현대의 예술로 발전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양산사찰학춤이라는 전통춤이 갖는 현대적 의미는 무엇이며, 전통춤의 현대적 해석과 재창조의 의미와 활용방안에 대하여 고찰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양산사찰학춤은 민속춤 중 유일하게 사찰에서 추어졌던 춤으로 조계종의 25개 교구 본사 중 통도사에서만 전해 내려오는 춤이다. 그러나 양산사찰학춤에는 불교적 색채는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특징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징 중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단절을 겪으면서도 현재까지 그 생명력을 유지하며 전통춤의 한 맥락을 이어가고 있는 양산사찰학춤의 구성적 표현적 특징에서 상징성을 도출하여 양산사찰학춤에 나타난 상징성이 갖는 의미와 현대적 활용방안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양산사찰학춤의 미적 특성은 소박성, 포용성, 역동성, 파행성이 나타났다. 둘째, 이상에서 나타난 양상사찰학춤의 미적 특성은 은폐적 요소, 사실적 요소, 예술적 요소 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양산사찰학춤의 상징요소에 대한 전통적 해석을 수행할 결과 춤의 양태는 비익태, 심양태, 소요태, 수양태, 신근태, 역동태 등과 같은 상징성을 갖는 양태로 추어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양산사찰학춤이 갖는 상징적 표현이 갖는 의미를 도출한 결과 양산사찰학춤은 자연적 의미와 사실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양산사찰학춤이 갖는 예술적 의미는 학이라는 구체적인 대상을 상징화하여 표현하였다는 측면과 그와 같은 상징화 작업에서 한국 춤이 가지고 있는 여백의 미와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흥과 한을 번갈아가며 표현하여, 역동적인 에너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데 있다. 또한 양산사찰학춤의 예술적 가치는 전통적인 춤의 기법체계와는 다른 ‘낯선’ 움직임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자연적인 의미에서와 같이 무기교의 기교와 무계획 속의 계획 같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언제나 낯선 이미지를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이상과 같은 양산사찰학춤이 갖는 상징적인 표현에 나타난 미적특성, 미적요소, 전통적 해석을 통해 본 양태적인 특성, 상징적 표현의 의미와 예술적 가치에서 얻어진 양산사찰학춤은 전통적인 요소를 가지면서, 또 새롭게 창작되어질 가능성을 가진 전통춤의 하나라 결론내릴 수 있으며, 하나의 춤이 갖는 의미와 형태의 재해석을 통해 양산사찰학춤의 지속적인 전승되어질 가치가 있는 전통춤의 형식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은 현대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① 먼저 문화적 역량으로서의 활용가능성은 양산사찰학춤이 갖는 비움의 미적 가치와 자연에 순응하는 무심성과 같은 미적 가치를 차용하여 한국인만이 가질 수 있는 예술적 가치를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 한국문화의 역량을 높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한국 춤이 가지고 있는 선과 여백의 활용 가능성은 한국 창작춤이 갖는 서양화와 맞서 한국인만이 표현할 수 있는 곡선의 미와 여백의 미를 최대한 살리는 방법으로서 양산사찰학춤이 활용되어질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② 양산사찰학춤에서 나타난 상징적 표현의 현대적 활용가능성은 춤의 상징적 형태를 활용하여 그 자체로서 상징이 예술 창조활동에 활용되어지는 계기를 줄 수 있을 것이며, 학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가 신성한 존재로서, 고고한 정신성을 표현하는 기법으로서의 양산사찰학춤이 활용되어질 수 있다. ③ 양산사찰학춤의 현대적 활용방안을 고찰하기 위해 교육적 측면, 사회적 측면, 무용적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면, 먼저 활용의 경우 교육적 측면은 기술매체를 통해 인터넷 교육과 TV교양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한국의 고고한 정신성을 교육시키기 위해 양산사찰학춤을 활용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학교교육에서 교육매체로 활용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심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