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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포스터의 레이아웃디자인과 시대별 특성(1950-2006)

Title
한국영화포스터의 레이아웃디자인과 시대별 특성(1950-2006)
Other Titles
Layout Designs of the Korean Movie Posters Conjunction with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History (1950-2006)
Author
이서영
Alternative Author(s)
Lee, Suh-Young
Advisor(s)
최인영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영화포스터는 지난 영화의 흐름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매체 중 하나로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어 왔다. 다양한 정보매체들이 발달되지 못한 시대에는 포스터가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모습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시대별 특성을 보여주는 한국영화포스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는 충분하지 못하였다. 그러한 이유로 본 연구원은 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영화의 내용을 한눈에 인식하게 하는 한국영화포스터의 레이아웃디자인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다양한 사회상을 반영하는 영화포스터는 한국 현대 디자인의 정립과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영화포스터 디자인의 변화가 시대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발전했는지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한국영화의 발전과 흐름이 한국영화포스터 디자인에 미쳤던 영향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그리고 영화포스터의 레이아웃디자인을 분석함으로써 한국영화포스터가 어떠한 흐름을 가지고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지를 고찰한다. 분석할 자료가 남아있는 1950년대부터 2006년까지 한국영화포스터 디자인을 메인 비주얼 이미지와 타이틀디자인, 여백, 사이즈의 변화와 특징으로 세분화하여 알아본 후, 이와 같은 구성요소들이 어떻게 레이아웃디자인 되었는지를 레이아웃 형식화를 통해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1950년대 초반에는 한국전쟁으로 침체기에 있다가 휴전으로 인해 한국영화는 비로소 중흥기를 맞이하였다. 레터링에 있어 향상된 개성적인 도안체가 쓰이고 일러스트레이션은 사진에 의한 표현으로 몽타주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다. 몽타주 기법의 사용으로 비등한 부분에 초점과 강조를 두어 결정 구조적 형식(Crystallographic Balance)의 유형이 많이 보인다. ② 1960년대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영화도 대량제작의 단계로 발전하였고 영화포스터가 극장가를 압도하는 관객 동원 수에 비례하여 그 양이 풍성해졌다. 표현기법에서도 향상되었는데, 디자인을 전공한 전문인의 배출과 사진술, 인쇄기기 발달로 인하여 색채가 한결 자연스러워졌다. 1960년대 후반부터는 인쇄술의 발달과 함께 사진식자가 개발되어 글자 처리가 더 정리되고 전체적으로 간결하고도 단순한 구성이었다. 하지만 몽타주 기법을 많이 사용한 결정 구조적 형식의 레이아웃 유형이 많았다. ③ 1970년대에는 TV등 대중매체의 발달과 당국의 영화정책, 외국영화의 도입으로 70년대의 영화는 60년대에 비하여 불황을 겪게 되지만 전체적으로 보아 영상기술의 발전과 영화포스터의 개발이 이루어진 것은 이 시기라 할 수 있다. 선정적이 내용의 영화제작으로 인해 포스터 역시 섹스어필한 표현이 많아졌다. 그리고 이미지가 레이아웃의 상단에 있고 타이틀이 하단에 위치한 유형이 많이 보였으며 배우의 이미지가 강조되면서 비대칭적 균형(Asymmetrical Balance) 중 상단에 초점과 강조가 되었다. ④ 1980년대에는 외화수입의 자유화, 칼라TV의 대량생산, 비디오의 보급 등이 이루어지면서 한국영화계의 침체가 가속되는 현상을 보이기 시작한다. 오락성 및 선정적인 영화제작이 많아지면서 감각적이고 관능적인 표현이 주류를 이루었고 이로 인한 시각적 표현의 규제를 카피에서 만회하려는 노력이 보인다. 1970년대와 같이 이미지가 상단에 위치하고 타이틀이 하단에 위치한 경우가 많았는데 카피에 중점을 둠으로써 비대칭적 균형 중 하단에 초점과 강조를 한 레이아웃 유형이 많았다. ⑤ 1990년대부터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영화포스터는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과 아트디렉터의 등장 및 세분화된 작업과정의 전문성으로 다양한 색상과 타이틀의 캘리그라피 사용으로 표현 영역을 한층 더 넓혀 나가게 되었다. 또한 절제된 언어와 대칭적 균형(Symmetrical Balance)의 사용이 증가함으로서 시각적 안정감을 주었다. 이 같은 변화과정으로 한국영화포스터 디자인은 시대의 상황과 문화적 현상에 따라 변화하여 왔으며 이미지는 인쇄기술 발달에 의해 감각적인 표현으로 발전해 왔다. 타이틀디자인은 한문과 가로쓰기에서 점차 한글과 가로쓰기로 변화하였고 영화의 컨셉에 맞는 타이틀의 캘리그라피 표현의 사용도 증가하였다. 또한 여백을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감각적인 포스터로 거듭 발전하게 된다. 사이즈도 50년대까지는 자율적인 포맷에서 점차 규격화되어 가면서 대중문화의 매체로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화포스터의 디자인적 요소들과 구성요소들의 배치는 그 영화를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한국영화포스터를 분석하는 것이 시대상황, 문화적 현상, 인쇄술의 발달 등 사회적 흐름이 디자인과의 관계를 예측하여 발전시켜 나가는데 큰 도움을 준다. 한국영화포스터 디자인의 발달 과정에 영향을 준 요소들을 알아보고, 구성요소들이 이루는 레이아웃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영화포스터가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As a movie poste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media that have showed the flow of the time, it has been showing lasting development and changing design by the periodic flow. When a variety of information media could develop, posters showed the social and cultural features during the past period. Because of such reasons, this paper focuses on analyzing the layouts of Korean movie posters in order to understand the content of Korean movies at a glance by the moviegoing public. By the periodic flow, the analysis of Korean movie posters reflecting the various social images is useful to build Korea's modern design.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how Korean movie poster designs have developed and changed, and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Korean movie development on its movie posters. By analyzing the layout design of Korean movies, this article also aims at studying how future Korean movie posters will be able to develope and grow. From 1950s to 2006, this study divided Korean movie posters into the three kinds - the main visual image design, tilted design, changed sizes and blank space- Such factors were dealt with formal layout. As a result of research, Korean movie posters have changed by the periodic situation and phenomenon, their images have changed into sensitive expression by the development of printing technologies. Tile designs have changed chinese characteristics and vertical writing into Korean and horizontal writing. Movie tilts have also increased by using calligraphy. The posters have sensitively changed by using blank spaces. the sizes of the posters were free formats by 1950s. They are now changing into standard formats. Movie posters have very important design factors to layout their letters and pictures. It is useful to analyze and understand the relation between visual design and social flow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movie posters such as periodic situation, cultural phenomena, and printing technologies. All researchers including me hope that Korean movie posters will be able to develope with this study.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8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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